이는 정부의 초강도 부동산 규제 대책에 주택 건설사와 전문 건설업체 모두 공사 물량 확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들은 대안으로 정부나 지자체에서 발주하는 공사 물량을 따기 위해 서로 연합의 틀을 짜고 있다.
대표적인 예가 1000억원대에 달하는 대전시의 하수관거 임대형 민자방식(BTL) 사업에 지역 중견업체가 힘을 모아 컨소시엄을 구성한 것.
지난 25일 사전 등록을 마감한 대전시 하수관거 BTL 사업에 계룡, 금성백조, 운암 등 지역 업체 8곳이 `대전아랫물`이라는 단일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이번 사업은 지역 업체 참여 비율을 40%이상으로 규정했다. 이 팀은 주관사인 GS건설이 37%고, 63%는 8개 지역 건설사가 지분을 나눴다. 업계는 3~4군데의 1군 건설사들이 지역 업체와 손을 잡고 경합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으나 사전 등록 마감 결과, 대전아랫물과 대전환경 등 2개 팀만이 사업 참여를 신청했다.
대전아랫물에는 계룡, 금성백조, 운암, 인보, 구성, 신도 등 8개 중견업체가 지분을 나눠 참가, 수주 경쟁에 나섰다. 반면 대전환경 팀은 지역 업체가 2곳에 불과했다.
지역 업체의 한 관계자는 "지역 업체가 같이 살기 위해 지분을 나눠 공사 물량을 따기 위해 내부 협의가 있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계룡측에서 지역 업체에게 상당 부분 지분을 양보 했다고 한 업체 고위 간부가 전했다.
이 배경에는 대전시전문건설협회의 `힘`도 상당 부분 반영됐다. 1000억원대로 추산되는 대전시 하수관거 BTL 사업권이 외지 업체로 넘어가게 되면 지역 업체가 하도급을 받기 쉽지 않다며 지역 업체가 힘을 모아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시 전문건설협회의 한 관계자는 "가뜩이나 열악한 건설 환경에 지역에 연고를 둔 업체들이 공사 물량을 따기 위해 여러 형태로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라며 "이번 하수관거 사업 컨소시엄 구성이 좋은 사례로 남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