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창섭 충남대 교수 |
최근 지방자치제도가 정착되어가면서 각 지자체별로 스포츠행사 유치전이 치열하다. 대규모 스포츠 행사 유치를 통해 지역의 지명도와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고자 함이다. 실리적으로는 대규모 국비 지원을 통해 체육시설을 포함한 관련 인프라 구축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이점도 있지만, 당연직 체육회회장인 자치 단체장들의 재임 중 드러나는 치적으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개최지 선정경쟁은 더 불 붙기도 한다. 유치 대상은 대규모 국제 스포츠행사가 아니면 가장 대표적인 국내행사로 전국체전이 꼽힌다.
성공적 체전 개최의 관건은 국비 지원규모인데, 과거와 달리 필요한 경비에 비해 절대 부족하게 지원된다는데 문제가 있다. 특정지역을 차별해서가 아니라 자체적으로 능력이 되는 시도가 체전을 유치해서 치루라는 의미이다. 이전의 전국체전을 기억하는 많은 체육인들은 이런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따라서 시장을 포함한 관계 공무원들의 국비 확보 노력 부족을 나무라게 되고, 모자란 예산 규모에 맞추어 체전 준비 계획을 잡는 시 당국에 불만도 늘어난다. 이해를 돕는 시 차원의 적극 홍보가 필요한 대목이다.
새해 들어 시는 대전 체전 개최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체제에 돌입하고자 하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기존 경기장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는 경제 체전, 전통문화와 첨단과학이 어우러지는 과학체전, 시민 모두가 참여하여 준비하고 치루는 화합체전을 기본방향으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사업 시행안도 발표하였다.
상위 입상을 위한 3개년 마스터 플랜도 수립하여 시행에 돌입한다. 다소 늦지 않았나 하는 체육인들의 우려가 없지 않지만, 시의 관계 부서에서는 나름의 치밀한 준비계획에 자신감을 표명하고 있다.
하지만 그럴듯한 내용의 계획 수립도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그리고 후유증이 최소화된 지속될 수 있는 사업계획이 더 중요하다. 역대 개최 시도가 반복해온 시행착오가 성적 올리기에 급급하여 되풀이 되어서도 안 된다. 예를 들면, 합당한 후속 대안 없는 체전만을 위한 일회용 팀 창단 등도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
사실 개최지 이점을 살려 전략적으로 잘 대처만 하면 종합 3위 목표달성은 그리 어렵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대회 후 곧 바로 잊혀지고말 종합 등위보다 체전 개최로 10년 이상 지속될 체육 인프라 구축에 치중하는 실리를 우선 생각해야만 한다.
이제 너나없이 체전 준비에 힘을 모을 때다. 얼마 전 시와 체육인들 간에 다소의 견해 차이가 드러나기도 했지만, 이는 의사소통의 문제라고 보여진다. 직접참여가 민주주의의 기본이 되어진 오늘날에는 관련자들의 의견이 최대한 수렴되는 가운데 의사결정이 이루어져야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아무리 자신하는 좋은 계획이라도 수립 단계에서부터 관련실무자들의 의견을 묻고 들어서 참여차원에서 소외되지 않게 해야 한다. 어려움까지 함께 나누면서 최적안을 찾아 나가야 성공적인 체전준비를 보장 할 수가 있다. 뜻이 모아진 계획에는 누구를 막론하고 전적으로 협조해야 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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