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숙에의 열망

  • 오피니언
  • 사외칼럼

성숙에의 열망

<사이언스칼럼>

  • 승인 2007-01-22 00:00
  • 신문게재 2007-01-23 21면
  • 이경수 전력연구원 원자력발전연구소 책임연구원이경수 전력연구원 원자력발전연구소 책임연구원
▲ 이경수 전력연구원 원자력발전연구소 책임연구원
<br />
▲ 이경수 전력연구원 원자력발전연구소 책임연구원
새해는 야누스와 같은 두 얼굴을 가졌다. 희망과 두려움의 두 얼굴이다. 새 출발에 대한 희망과 미지에 대한 두려움이 교차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된다. 이전에 모르던 사람이 새로운 상급자로 부임해 오기도 하고 조직이 개편되어 새로운 사람과 함께 새로운 일을 해야 할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새로운 환경에 처하게 되는 것은 도전이자 기회이다. 사실 물리적으로 새해는 어제의 연속에 불과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지로서 기존의 의식과 관행에 단절을 가하고 새로운 도약을 기할 수 있는 것이 사람이므로 그런 관점에서 새해는 충분한 의미를 갖는다.

시간은 지나간 의식의 빛깔을 퇴색(退色)시킨다. 추억의 빛깔은 한결같이 뿌옇고 부드러운 파스텔 톤(tone)이다. 미지의 시간은 무슨 색일까? 무지개 빛 영롱한 총천연색일까, 빛 없는 터널같은 칠흑의 어두움일까. 물리학적으로 빛의 속도와 시간의 속도는 상관관계가 있다. 빛과 함께 시간은 시작되었고 빛이 사라지면 시간도 사라진다. 하여 시간이 있는 한 빛은 있는 것이고 그 빛은 무지개 빛 찬란함을 내포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미지의 시간에 희망을 품고 긍정적인 기대를 걸 수 있는 충분한 근거가 된다.

그렇다고 해서 시간의 흐름과 함께 저절로 소망하는 바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같은 시간이 흘렀는데도 혹은 쭉정이가 되기도 하고 혹은 알곡이 된다. 먹음직한 탐스러운 과일이 되기도 하고 쓸모없는 썩은 과일이 되기도 한다. 가꾸기 나름이다. 세월이 흐른다고 모두가 훌륭해지는 것이 아니다. 가꾸기 나름이다. 시간은 기회일 뿐이다. 시간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지만 시간을 가꾸어 열매를 맺는 것은 사람의 몫이다.

올해는 어떤 열매를 맺어야 할까. 어제의 태양이 오늘의 태양과 같고 어제의 나와 오늘의 내가 본질적으로는 동일한 존재일지라도 어제의 나는 이미 오늘의 내가 아니다. 생물학적으로도 어제 살아 있던 세포가 죽고 새로 생긴 세포가 지금의 나를 구성하고 있다. 지식의 양이 다르고 생각의 폭이 다르다. 나는 변하고 있는 것이다.

변화에는 두 종류의 변화가 있다. 하나는 퇴화(退化)이고 하나는 성숙(成熟)이다. 퇴화는 물리적인 변화이고 성숙은 정신적인 변화이다. 물리적으로도 성장(成長)하는 과정이 있었지만 사십대 중반에 들어선 지금, 물리적인 성장이 멈춘 것은 부인하기 어려운 사실이다. 그렇지만 신체적으로는 퇴화해 갈지라도 정신은 더욱 맑고 밝고 영롱하게 영글어 갈 수 있다.

성숙이란 무엇일까. 더 많이 이해(理解)하게 되는 것이다. 무지(無知)는 게으름의 소산이고 교만을 낳으며, 바른 판단을 내리지 못하게 한다. 우물안 개구리(坐井觀天)란 말이 있다. 시야가 좁고 식견(識見)이 부족한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혹자가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고 하였지만, 정말 세상에는 배워야 할 것이 많다. 늘 지식의 부족함을 부끄러워하고 배움에 정진해야 한다. 배운만큼 알게 되고 아는 만큼 이해하게 된다.

분별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지식의 양보다 더 중요한 것은 분별과 통찰이다. 사람의 배움에는 한계가 있게 마련이고 천하의 지식을 다 습득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정오(正誤)를 구분하고 선악(善惡)을 구별하여 해로운 것과 이로운 것을 분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바른 마음(正心)을 갖는 노력을 해야 한다.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영혼을 정화하고 하나님을 만나는 깊은 기도의 자리에 나아가야 한다.

깨달은 바를 실행하는 것이다. 많이 알고 행치 않는 것보다 적게 알더라도 아는만큼 실천하는 것이 더 이롭다. 실천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지만 실천이 따르지 않은 지식은 스스로를 속이고 마음을 번뇌하게 한다. 아는대로 먼저 행하고 모범을 보이므로 후학(後學)들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바른 길을 걷도록 안내(案內)해야 한다.

그리고 성숙의 열매는 상생(相生)과 공동의 번영(繁榮)이 되어야 한다. 성경에 크고자 하는 자는 섬기는 자가 되고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찾으신다는 말이 있다. 성숙이란 자신의 발전에 머무르지 않고 이웃에 유익을 끼치는 단계까지 나아가야 함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새해을 맞아 내 속의 나에게 주문(呪文)을 건다. 더 배울 수 있고 더 사랑할 수 있다. 더 깊은 신뢰와 우정을 쌓아갈 수 있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 동료, 상사(上司), 후배를 새롭게 바라본다. 새로운 마음으로 회사를 생각한다. 변화의 주체는 ‘나’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한국교회 200만 연합예배·큰 기도회
  2. "내 아기 배냇저고리 직접 만들어요"
  3. "우리는 아직 청춘이야"-아산시 도고면 주민참여사업 인기
  4. (주)코엠에스. 아산공장 사옥 준공
  5. 아산시인주면-아름다운cc, 나눔문화 협약 체결
  1. (재)천안과학산업진흥원, 2024년 이차전지 제조공정 세미나 개최
  2. 천안문화재단, '한낮의 클래식 산책-클래식 히스토리 콘서트' 개최
  3. 충남 해양과학고 김태린·최가은 요트팀 '전국체전 우승'
  4. 천안시, 소나무재선충병 방제 대응 총력
  5. 천안시, 직업소개사업자 정기 교육훈련 실시

헤드라인 뉴스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15억 원 규모 금융사기'…NH농협은행서 발생

NH농협은행에서 15억 원대 금융사고가 발생했다. NH농협은행은 25일 외부인의 사기에 따른 금융사고가 발생했다고 공시했다. 사고 금액은 15억 2530만 원, 사고 발생 기간은 지난해 3월 7일부터 11월 17일까지다. 손실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다. 금융권 등에 따르면 해당 차주는 서울의 한 영업점에서 허위 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고 부동산담보대출을 과도하게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농협은행은 이번 사고가 외부인에 의한 사기에 따른 것으로 보고, 수사 결과에 따라 형사 고소나 고발을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농협은행 관계자는 "수사기관..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 "유성구 트램으로 더 발전 할 것"

이장우 대전시장은 자치구 방문행사로 대전 발전의 핵심 동력인 유성구를 찾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통한 유성 발전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5일 유성구 청소년수련관에서 정용래 유성구청장과 구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2년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자치구 현안과 구민 건의사항에 대한 지원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28년만에 착공을 앞둔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사업을 설명했다. 이 시장은 "시에서 했던 일들 중 가장 무기력했고 시민들에게 큰 피해를 줬다고 평가받던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기본계획이 수립된지 28년만인 다음달 말..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 2주 연속 오름세 '이번주가 가장 싸다'

충청권 기름값이 2주 연속 오름세를 기록했다. 특히 다음 달 유류세 인하 폭 축소가 예정되면서 운전자들의 부담은 더욱 가중될 전망이다. 27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에 따르면, 10월 넷째 주(20∼24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가격은 직전 주 대비 리터당 1.47원 상승한 1593.06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경유도 0.83원 오른 1422.31원으로 나타났다. 10월 둘째 주부터 2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지만, 상승 폭은 다소 둔화됐다. 대전·세종·충남지역 평균가격 추이도 비슷했다. 이들 3개 지역의 휘발유..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2024 전국 어르신 가족사랑 파크골프대회 ‘성료’

  • 장애인 구직 행렬 장애인 구직 행렬

  •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내일은 독도의 날…‘자랑스런 우리 땅’

  •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 놀면서 배우는 건강체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