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적이고 조직원 동기 유발시켜야

현실적이고 조직원 동기 유발시켜야

  • 승인 2007-01-14 00:00
  • 김진영 경영학 박사 기자김진영 경영학 박사 기자
질문)

지난번 상담 시 경영자는 조직구성원에게 어떠한 조건을 제시하기 보다는 조직구성원과 함께 성취할 비전을 이끌어 내어 공유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하여 서로 협력하는 시스템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을 말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할 경우에 조직 구성원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이루어지며 서로의 성장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모습이 나타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최근 많은 회사들이 ‘비전 2010’ 등과 같은 회사의 표어 및 목표를 설정하고 선포식을 갖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희 회사도 비전을 설정하고 직원들과 함께 회사의 좋은 미래를 그려보며 함께 목표를 성취해 나가고 싶은데 비전과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고 추진해 나가야 하는지 효율적인 방법을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최근 많은 회사들이 비전의 설정을 통하여 모든 기업구성원이 함께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아주 좋은 현상으로 보여 집니다.
그러나 비전에 대한 명확한 개념정립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남들이 하니까 따라서 한다든지 비전과 사명 그리고 목표 등에 대한 구분이 애매한 상태에서 직원들을 독려하여 단순히 회사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고자 하는 수단으로 사용 하는 등 비효율적인 추진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얼마 전 컨설팅의 수행을 위해 방문하게 된 D사의 경우에도 회사에 들어서니 2006년 비전이 1000억 달성이라고 사방에 써 붙인 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에게 비전에 대한 개념 및 공유정도를 알아보려고 물었더니 별로 달갑지 않은 반응을 보이면서 1000억의 달성은 사장의 요망사항이고 자사의 현재 실정으로는 어림없는 일이라는 말을 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다시 사장과 여러 가지 상담을 하는 중 얻게 된 결과는 회사의 목표는 800억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사장이 일방적으로 직원을 향한 회사의 목표를 높게 설정하고 자신이 기대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을 독려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 이었습니다. 많은 회사들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 데 이러한 것은 아주 잘 못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으며 회사와 직원 그리고 사장과 직원 간의 불신만을 초래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이 비전을 설정할 경우 구성원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비전이 수립되도록 하고 비전이 수립되면 조직구성원 스스로 이를 실천하기 위한 사명을 구체화하고 사명선언서를 작성하여 선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명선언서는 일종의 지도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므로 수사적인 말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비전이란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으로서 자신이 존재하는 목적을 의미합니다.
비전은 평생을 통하여 변함없이 한 사람 또는 조직의 생애를 이끌어 주는 꿈으로서 인생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목적과 방향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사명이란 보다 부분적이고 구체적인 개념으로서 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사역이나 활동을 의미하며 비전을 이루는 과정에서 사명은 그 당시 처한 환경이나 성장과정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효과적이고 좋은 비전의 특징으로는 첫째, 조직의 미래모습에 대하여 잘 설명해 주는 것이어야 하며 둘째, 이해관계인이 기대할 수 있는 이익을 잘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하고 셋째, 현실적이어야 하며 넷째,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의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고 다섯째, 각자의 독자성을 인지하는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여섯째, 조직구성원에게 공유하고 전달하기 쉬워야 합니다. 즉 조직구성원이 가슴으로 느끼고 신바람 나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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