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철도기관차.선박용 엔진 핵심부품 생산
美 등 국.내외 업체에 우수제품 공급
대통령상·철탑산업훈장 등 수상 영광
완전연소 피스톤 구조 세계 최초 개발
삼영기계(주)(www.sym.co.kr`대표 한금태)는 기관차 및 선박용 엔진의 핵심부품인 실린더 헤드`라이너`피스톤 등을 제조하는 충청권의 대표 향토기업이다. 사무실 안에 가득한 각종 인증서를 비롯한 표창장, 위촉장 등은 삼영기계가 30년이 넘는 동안 걸어온 길을 엿보기에 충분했다.
현재 삼영기계의 제품 경쟁력은 국내를 뛰어넘어 전 세계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내마모성 등이 우수한 금속소재와 주조`가공기술을 바탕으로 긴 수명의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며 현대중공업 등 국내외 업체에 최상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편집자 주>
삼영기계는 철저한 품질관리와 끊임없는 기술 개발을 하며 ISO 9001 품질시스템 인증 획득 등 세계적 인증 기관에 의해 입증됐다.
지난 1974년 대전 중구 도마동에 당시 삼영기계공업사로 설립된 삼영은 1977년 디젤기관차 ALCO엔진 실린더 라이너 개발과 함께 다음해에 디젤 기관차 GMC/EMD 567C형 엔진 피스톤을 개발했다. 이어 1980년에는 철도 내연기관 부품 시작품 개발 사업체로 선정됐고 1981년 지금의 대화동 공단으로 시설확장 이전했다.
공단으로의 이전과 함께 삼영은 유망중소기업 선정업체에 지정되며 화려하게 부활한다. 1980년대 삼영은 대통령상을 비롯해 재무부 장관 표창, 대전시민의 상, 대전시 문화상 등을 수상했으며 일본의 RIKEN사와 기술제휴를 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1992년에는 영국선급협회의 LR규격을 획득했고 1993년 지금의 삼영기계(주)로 법인 전환과 함께 자랑스런 신한국인 표창패를 받았다. 이어 1994년 중`소형 선박용 엔진 개발, 1996년 ISO 9002 품질시스템 인증 획득, 1997년 산업발전 부문에서 석탑산업훈장 수상, 1998년 수출 유망중소기업 선정, 1999년에는 신기술 개발부문에서 벤처기업으로 선정됐다.
2000년 이후 삼영은 미국 철도관련 공업사 협회 회원사로 가입했고, 프랑스 선급협회 BV규격획득, 일본선급협회 NK규격 획득, 철탑산업훈장 수상, 현대중공업 국산화 개발 우수상 등을 받았다. 이밖에도 올해 삼영기계는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확인서를 받았다.
삼영기계의 성장은 꾸준한 연구개발과 소사장제 도입을 통한 생산성 향상을 꼽을 수 있다. 소사장제는 지난 1990년대 초반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고 열심히 일하고, 회사를 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삼영이 현재까지 시행하고 있다.당시 소사장제를 도입, 삼영은 3배 이상의 생산성 향상효과를 보았고 직원들도 급여가 올라 인력난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됐다.
이에 따라 한 사장은 생산부문을 소사장들에게 맡기고 연구개발에 주력, 완전연소를 위한 피스톤 구조를 세계 처음으로 개발하는 등 성장의 발판을 마련했다.
이런 가운데 삼영기계가 생산하는 제품의 품질력은 국내 대기업과 미국 등 해외 기업들에 공급하며 그 우수성을 검증받았다.
특히 삼영은 내구연한이 지난 디젤기관차의 엔진을 분해, 재생하고 새 부속으로 갈아끼워 새 엔진 못지않은 재생엔진으로 탈바꿈시키는 사업 등을 통해 엔진 관련 세계 최고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쌓아 가고 있다. 이와 함께 더 넓은 엔진시장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한금태 사장은 “앞으로 신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엔진시장을 더욱 확대해 종합적인 기술의 집합체인 중형 엔진을 직접 생산할 계획”이라며 “임직원 모두가 언제나 최고를 추구하며 인류에 공헌하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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