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향토인] 78 부여-교육

[신향토인] 78 부여-교육

  • 승인 2006-12-05 00:00
  • 부여=여환정 기자부여=여환정 기자
조남윤·정경해씨 등 전·현임 교육장 다수 배출조남윤·정경해씨 등 전·현임 교육장 다수 배출
이영휘·최광희 전 교육위원 충남 교육발전 선구자
강영구·김기환 전 교장 백제역사 알리기 앞장


충남 남서부에 위치한 부여는 남쪽으로 전라북도와 금강을 사이에 두고 있으며 백제 시대 6왕 123년 간의 도읍지로서 백제 문화의 중심지로 백제문화 체험학습 및 전승 교육을 통하여 백제인의 긍지와 얼 계승 발전에 힘쓰고 있으며 국제교류와 관광 문화 시대의 예절교육에 충실을 기하고 있다.





조남윤 교육장은 부여군 장암면 출신으로 공주공립중과 전주사범을 졸업하고 40년 남산초등학교 교사를 시작으로 남산초등학교 교감, 대양초`백강초 교장을 거친 후 52년부터 부여`서산`서천교육청 장학사, 60년 홍성교육청 학무과장, 63년부터 5년여간 충남도부여교육청교육장을 역임하였으며 정부로부터 60년 면려포장`62년 소성훈장을 받았다.

이영휘 교육위원은 부여 초촌 출신으로 공주공립농업학교를 졸업했으며 45년 논산대화초에서 교사를 시작으로 석양초` 초촌초 교감을 거쳐 72년부터 공주대학초`장암초`초촌초 교장을 역임하였으며 79년 우량교원으로서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고 91년에는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 퇴직 후 91년 9월 충남도 제1대 교육위원으로 당선되어 충남교육발전 및 부여교육발전에 공헌하였다.

조남익 교장은 부여 세도 출신으로 국학대학 국문과를 졸업하였으며 제1회 충남교원임용고시에 합격, 홍산농공업고 외의 고등학교에서 24년간 근무하였고 89년 충무교육원 연구사, 90년 충남도교육청 장학사, 95년 충남도교육연구원 연구관으로 근무하면서 충남교육 발전에 힘썼으며 98년 부여고등학교 교장으로 퇴임하면서 국민훈장석류장을 받았다. 퇴임 후에는 건양대학교(2년)`공주대학교(4년)에 출강하였으며 현재는 대전문예대학에서 시 전임교수로 출강을 하고 있다. 충남문화상(70년), 공산문화상(97년), 정훈문화상(2004)등을 수상했다.

유득준 교장은 부여 규암 출신으로 공주공립중학교를 졸업하였으며 44년 은산초 교사를 시작으로 51년 백강초 교감, 58년 칠산초`장암초 교장을 거쳐 62년 논산교육청 장학사, 63년부터 석양초외 7개교의 교장으로 25년간 근무하면서 부여교육 발전에 노력하였다. 재직 중에는 교육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면려포장(60년), 대통령표창(63년), 장관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88년 퇴직 시에는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최광희 교육위원은 부여 임천출신으로 공주여자사범학교를 졸업하였으며 47년 공주여자사범학교 교사를 시작으로 탄천중`부여여중`대천여중`은산중 교감, 남성중`부여여중 교장으로 근무하였으며 퇴임시 국민훈장 석류장을 받았다. 95년에는 제2대 충남도교육위원에 당선되어 충남교육발전에 기여하였다.

퇴임 후에도 활발한 활동으로 여성단체협의회장(2년), 부여군여성봉사단장(3년), 부여군교육삼락회장(2년), 부여군박물관회회장(3년)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부여노인대학장, 충남정신발양부여군협의회장, 부여군청소년수련원운영협의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2년에는 자랑스런 교대인상을 수상하였다.

김응규 교장은 부여출신으로 충남도시행공립초 교사 시험에 합격하여 임천초 교사를 시작으로 71년 석양초`백제초 교감, 77년 시음초 교장, 81년 서천교육청 장학사를 거친 후 83년부터 마정초 등 10여년의 교장으로 근무하다 93년 정년퇴임을 하였으며 61년 국민면려포장, 퇴임시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퇴임 후 한국사진작가협회 정회원(93년)으로 부여군지부장(3년)을 역임하였으며 충남미술대전(사진)에서 특선(2회)`입선(9회)하였다. 부여군교육삼락회장(3년)`부여박물관회회장(4년)`충남도정평가위원(4년)을 지냈으며 현재는 교육행정자문위원 및 숙정장학재단 이사`백제학원 이사로 활동중이다

김영위 교장은 부여 구룡출신으로 공주사범학교를 졸업하였으며 52년 충화초 교사로 교편을 시작하여 대왕초 교감, 보령교육청 장학사, 80년 홍산초 교장을 거쳐 85년 홍성교육청 학무과장, 규암초`부여초 교장을 끝으로 퇴임한 후 부여노인대학장(8년6월),충효예실천부여지회장(2년)을 역임하였으며 현재는 교육행정자문위원 및 부여박물관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94년 부여군민대상(부여군)` 서암교육대상(SBS)을 수상하였고 95년 퇴임시 국민훈장 동백장, 2003년에는 충남도교육청이 주관하는 충남교육대상을 수상하였다. 저서로는 ‘나의 생애(1995)’가 있다.

윤학중 교장은 부여읍 출신으로 51년 대전사범학교를 졸업하였으며 52년 부여초 교사를 시작으로 장암중`석성중`대전한밭중 교감, 서천교육청`공주교육청 장학사로 4년간 근무하였고 84년부터 청라중`부여중 교장, 90년 충남도교육연구원 연구관, 91년부터 부여고`충남과학고 교장을 끝으로 퇴임하였으며 퇴임 후 용강중(사립)에서 초빙교장을 하였으며 부여고 재직중 국민훈장 모란장(94년)을 받았으며 제9회 공산교육대상(94년)을 수상하였다.

김기환 교장은 부여 남면 출신으로 55년 공주사범학교를 졸업하고 가남초 교사를 시작으로 충화초`삼성초`장암초 교감, 마정초`은산초 교장을 거쳐 부여초 교장으로 퇴임하고 98년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퇴임 후 공주대경영행정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하였고 2002년에는 대전지방법원논산지원부여군법원 민사조정위원을 지냈으며 현재는 교육행정자문위원`충남정신발양실천운동부여군회장`부여군교육삼락회장`전국자원봉사자 노블레스오블리즈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부주관 금빛봉사단원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간추린 백제역사’(공저, 2004)가 있다.

강영구 교장은 부여 장암출신으로 59년 공주사범학교를 졸업하고 남산초등학교 교사로 교편을 시작하여 용당초 교감, 서천교육청 장학사, 백강초 교장을 거쳐 97년 서천교육청 학무과장을 하였고 2000년 구룡초 교장으로 퇴임하였으며 퇴임시 홍조근정훈장을 받았다. 부여군교육삼락회부회장`사무국장(4년)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금빛봉사단 부여지회장`부여박물관 문화해설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간추린 백제역사’(2003), ‘백제역사이야기’(2004)가 있다.

남주희 교장은 부여 장암출신으로 국민대법률학과`서울문리사범대`명지대학교 행정학부를 졸업하였고 공주영명중학교 교사를 시작으로 사립학교인 백제중학교에서 교사`교감`교장으로 근무하였으며 99년 정년퇴임시 국민훈장 동백장을 받았다. 부여군교총회장 및 충남사립학교교장단장학협의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는 교육행정자문위원`숙정재단이사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경해 교육장은 부여 구룡출신으로 공주교육대학과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66년 구룡초 교사를 시작으로 인세초 교감, 연기교육청 장학사, 충남도과학교육원 연구사를 거쳐 초촌초등학교 교장, 충남도교육과학연구원 연구관, 충청남도교육청 장학관,충남도연기교육청교육장으로 근무하면서 충남교육 발전에 기여하였고 현재는 금산중앙초등학교 교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현장교육발전기여로 장관 표창(78년) 3회` 국가사회발전기여로 대통령 표창(2000년) 등을 수상하였다. 2005년부터 금산군교장협의회회장을 맡고 있다.

임은숙 교육장은 부여읍 출신으로 공주교육대학`한국교원대학교교육대학원을 졸업하였고 67년 백강초 교사를 시작으로 임천초 교감, 금산교육청 장학사(4년), 충남도교육청 장학사(3.06년), 벌곡초 교장(3.06년)을 거쳐 충남도교육청 유아`특수담당 장학관(2.06년)으로 근무하면서 충남유아`특수교육 발전에 기여하였으며 현재는 ‘미래를 여는 희망찬 청양교육’을 교육지표로 충남도청양교육청교육장으로 재직하고 있으며 교육발전기여 장관표창(79년) 및 국민포장(80년)을 수상한바 있다.

조유연 교육장은 부여 장암출신으로 공주교육대학(67년) 및 공주사대교육대학원(교육행정·90년)을 졸업하였으며 67년 석성초 교사로 교편을 시작하였으며 양화초 교감, 보령교육청 장학사, 연기교육청 장학사, 충남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사, 왕흥초`학봉초`연무초 교장으로 근무하였고 충남도교육청 초등교육과 장학관을 거쳐 현재는 ‘미래형 인재를 기르는 선진 부여교육’을 교육지표로 충남도부여교육청교육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82년과 91년에는 교육발전기여로 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세종시 50대 공직자 잇따라 실신...연말 과로 추정
  2. [취임 100일 인터뷰] 황창선 대전경찰청장 "대전도 경무관급 서장 필요…신종범죄 강력 대응할 것"
  3. [사설] 아산만 순환철도, ‘베이밸리 메가시티’ 청신호 켜졌다
  4. [사설] 충남대 '글로컬대 도전 전략' 치밀해야
  5. 대전중부서, 자율방범연합대 범죄예방 한마음 전진대회 개최
  1.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대전점, 중부권 최대 규모 크리스마스 연출
  2. 경무관급 경찰서 없는 대전…치안 수요 증가 유성에 지정 필요
  3. 이장우 "임계점 오면 충청기반 정당 창당"
  4. 연명치료 중에도 성장한 '우리 환이'… 영정그림엔 미소
  5. 대전교육청 성천초 통폐합 추진… 학부모 동의 난항 우려

헤드라인 뉴스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18. 대전 중구 선화동 버거집

[대전 자영업은 처음이지?] 지역상권 분석 18. 대전 중구 선화동 버거집

자영업으로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정년퇴직을 앞두거나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자신만의 가게를 차리는 소상공인의 길로 접어들기도 한다. 자영업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나 메뉴 등을 주제로 해야 성공한다는 법칙이 있다. 무엇이든 한 가지에 몰두해 질리도록 파악하고 있어야 소비자에게 선택받기 때문이다. 자영업은 포화상태인 레드오션으로 불린다. 그러나 위치와 입지 등을 세밀하게 분석하고, 아이템을 선정하면 성공의 가능성은 충분하다. 이에 중도일보는 자영업 시작의 첫 단추를 올바르게 끼울 수 있도록 대전의 주요 상권..

행정통합, 넘어야 할 과제 산적…주민 동의와 정부 지원 이끌어내야
행정통합, 넘어야 할 과제 산적…주민 동의와 정부 지원 이끌어내야

대전과 충남이 21일 행정통합을 위한 첫발은 내딛었지만, 앞으로 넘어야 할 산도 많다는 지적이다. 대전과 충남보다 앞서 행정통합을 위해 움직임을 보인 대구와 경북이 경우 일부 지역에서 반대 목소리가 나오면서 지역 갈등으로 번지고 있는 모양새다. 대전과 충남이 행정통합을 위한 충분한 숙의 기간이 필요해 보이는 대목이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21일 옛 충남도청사에서 대전시와 충남도를 통합한 '통합 지방자치단체'출범 추진을 위한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대전시와 충남도는 1989년 대전직할시 승격 이후 35년 동안 분리됐지만, 이번 행정통..

[尹정부 반환점 리포트] ⑪ 충북 현안 핵심사업 미온적
[尹정부 반환점 리포트] ⑪ 충북 현안 핵심사업 미온적

충북은 청주권을 비롯해 각 지역별로 주민 숙원사업이 널려있다. 모두 시·군 예산으로 해결하기에 어려운 현안들이어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사업들이다. 이런 가운데 국토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가 크다. 윤 정부의 임기 반환점을 돈 상황에서 충북에 어떤 변화가 있을 지도 관심사다. 윤석열 정부의 지난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충북지역 공약은 7대 공약 15대 정책과제 57개 세부과제다. 구체적으로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구축, 방사광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구축 등 방사광 가속기 산업 클러스터 조..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롯데백화점 대전점, ‘퍼피 해피니스’ 팝업스토어 진행 롯데백화점 대전점, ‘퍼피 해피니스’ 팝업스토어 진행

  •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선언…35년만에 ‘다시 하나로’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 선언…35년만에 ‘다시 하나로’

  • 대전 유등교 가설교량 착공…내년 2월쯤 준공 대전 유등교 가설교량 착공…내년 2월쯤 준공

  • 중촌시민공원 앞 도로 ‘쓰레기 몸살’ 중촌시민공원 앞 도로 ‘쓰레기 몸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