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국토관리청(대전청)이 국도 공사구간의 잦은 설계 변경으로 수천억원의 추가 공사비를 투입하는 등 예산 낭비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다.
27일 대전청이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대전청은 올해 개통 예정인 충청지역 13개 국도 노선에서 모두 90차례 설계를 변경했다.
이에따라 이들 공사구간에는 당초보다 2484억원이 증가한 1조2584억원의 국민 혈세가 추가 공사비로 투입됐다. <관련기사 4면>
구간별로는 4번국도 두마∼반포가 6차례 설계를 변경해 공사비 459억원이 추가 투입됐으며, 45번 국도 예산∼덕산 구간도 9차례나 설계를 변경, 354억원의 공사비를 증액했다.
또 얼마전 개통한 17번국도 대전∼추부 구간도 5차례 설계를 변경, 264억원의 혈세가 추가 공사비로 투입됐으며, 해미∼덕산간 도로도 108억원의 공사비를 더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지역도 영동∼학산간 37번 국도 확장구간에서 무려 14차례 설계를 변경해 450억원의 공사비를 증액했으며, 옥천∼소정 구간도 9차례나 설계를 바꿔 260억원의 공사비가 추가로 투입됐다.
대전청은 이밖에 청양우회도로, 진천우회도로 등도 크고 작은 설계 변경으로 각각 9억원, 18억원의 공사비를 증액했다.
이와관련 열린우리당 서재관 의원(제천`단양)은 “잦은 설계변경으로 인한 예산 낭비는 사업수행 시스템의 문제를 드러낸 것”이라며 “획기적인 개선책을 마련하라”고 질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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