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손 거치면 눈부신 광채 발휘
화사하고 화려한 자태 시선 사로잡아
올 가을은 오색 주얼리로 코디하자...
아름답고 귀한 물질로
그동안 밝혀진 많은 고고학적 자료가 이를 증명해주고 있습니다. 석기시대의 원시 인간들은 돌조각이나 동물 뼈 등으로 몸을 장식했음을 보여주고 있지요. 또 청동기와 철기시대엔 돌을 아름다운 형태로 가공해 사용했습니다.
때로는 귀고리나 목걸이, 팔찌같은 금속 장신구에 이들을 세팅하기도 했지요.5000여년전에 만들어진 고대 이집트의 무덤벽에는 금속을 정제하는 장인의 모습과 함께 공작석이나 라피스 라쥬리로 아름다운 보석을 만들고 있는 연마사의 그림이 있습니다.
고대 사람들은 보석을 자신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한 장신구로 사용했을 뿐 아니라 때로는 권력이나 행운의 상징이기도 했던 것이지요.
그것뿐일까요. 보석은 악을 쫓는 주술적인 힘을 가지는 신비스런 물체로 사용하기도 했습니다.시간의 흐름과 함께 보석이 지니는 의의와 가치도 많이 변하는 것 같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보석은 무엇일까요. 아마 자신을 아름답고 화려하게 꾸밀 때 사용하는 장신구로, 그리고 결혼과 같은 인생의 중요한 계기를 기념하기 위한 상징물이라고 할까요. 이 뿐 아닙니다. 어떤 때는 자산증식을 위한 투자의 대상으로 소유하기도 하지요.
보석은 자연이 빚어낸 예술품입니다. 그런 보석을 올바로 이해하고 사용하기 위해선 그 역사와 가치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기 훨씬 이전에 지구의 역사가 시작되기 수천만년전, 지각의 무수한 변동으로 다양한 기체와 물이 결합해 엄청난 압력과 온도의 변화를 지속적으로 받아 바위나 돌속에서 고채화 되어 보석이 생성됐다고 합니다. 그 중 일부는 외부의 압력에 의해 외부로 돌출됐지요.
특히 강주변의 자갈과 섞여 있게 됐습니다. 오래 전 인간은 보석이 악마를 쫓는 힘이 있다고 하여 부적처럼 몸에 착용하고 다니기도 했습니다. 자기를 지키고 행운을 가져다 준다고 믿었기 때문이지요.
보석은 색과 빛의 조화로 마술과도 같이 형언할 수 없는 화려하고 선명한 빛깔과 눈부신 광채를 발산합니다. 여기에다 현대의 눈부시게 발달된 과학과 기술로도 흉내낼 수 없는 속성으로 인해 보석의 희귀적 가치는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보석에 대한 무한한 동경을 갖고 자신의 아름다움과 사회적 위치, 그리고 부의 표현수단으로 보석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지금까지 수천년간 인간의 과시욕과 소유욕을 충족시키기 위해 보석은 꾸준히 채굴되었고 끊임없이 새롭고 다양하게 가공되어 왔습니다. 자연에서 갓나온 원석은 인위적인 처리없이는 결코 훌륭한 색과 광채를 낼 수 없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보석의 가치는 어떻게 매겨질까요. 크기와 무게, 색, 연마형태, 결점의 유무 등에 의해 가격이 좌우된다고 합니다.
여러분! 탄생석을 아시나요. 돌은 세계각지에 여러 속설과 미신을 갖고 있습니다. 그 한 예로 고대 인도인들은 루비를 소유주에게 건강과 부유, 지혜와 행복을 가져다 준다고 믿었습니다. 중세유럽에서도 루비는 독을 없애고 낙뢰와 콜레라를 예방하는 효력이 있다고 알려졌지요. 따지고 보면 탄생석도 이런 신앙에서 유래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보석을 1년 12개월에 배당한 것은 점성학에 뛰어난 칼데아인의 풍습에 따른 것이라고 하지요. 그 밖의 민속신앙에서도 그 달의 보석을 몸에 지니면 행복해진다는 믿음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요즘 백화점 등에선 셔츠에 탄생석을 달아 고객만의 개성을 연출해주기도 합니다. 탄생석의 의미를 고객마케팅에 활용한 셈이지요.
이 뿐 아닙니다. 보석이 화장품에 이용되기도 합니다. 화장품 업계에선 보통 순금, 진주 등 귀금속이 예로부터 피부노화를 막고 미백효과에 탁월해 피부결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전해 내려오는 데 착안해 기초제품은 물론 색조제품에 다양한 보석가루를 활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싼 보석으로 자신을 꾸미는 것에서 탈피해 실용적인 아이템으로 개성있는 스타일을 연출하는 비즈공예에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많습니다. 반지, 팔찌, 귀고리, 목걸이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비즈공예는 구슬과 기본 부속만 있으면 누구나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요. 게다가 같은 방법이라도 재료만 달리하면 너무 다른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매력도 갖고 있어 많은 여성들에게 인기를 끄는 것 같습니다.
보석에 대한 인간의 관심은 계속될 것입니다. 그런 보석도 올바른 착용법이 뒤따를 때 빛을 발하는 법입니다. 결혼식이나 파티, 문상 등 때와 장소에 따라 착용법을 숙지해야 합니다. 보석의 세계, 잠시 그 묘미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요.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