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의 지역경제 발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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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의 지역경제 발전 과제

<특별기고>

  • 승인 2006-09-08 00:00
  • 이원일 대전보건대 디지털마케팅과 교수이원일 대전보건대 디지털마케팅과 교수
▲ 이원일 대전보건대 교수
▲ 이원일 대전보건대 교수
좋은상품 싼값에 살수 있지만
지역영세 상인들 설자리 뺏겨

점포별 지역제품 직접구매로
입점지역 경제발전 기여해야





대형마트는 단일의 경영체제하에 대형매장(3000㎡)을 갖추고 각종 유형의 상품을 항상 소비자에게 통상적인 판매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하는 소매점포를 의미한다.

이러한 마트는 19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백화점의 저성장으로 인한 대체 소매업태의 필요성 증가, 셀프서비스에 대한 인식변화, 맞벌이부부의 증가, 소비자의 선진소비문화습득으로 인한 고품질의 저가격선호, 자동차보급의 확대, 대형자본을 앞세운 기업의 공격적 경영 등으로 급속도로 성장하여 대전지역에만 12개의 할인점과 5개의 대형백화점이 영업을 하고 있으며 대전지역 인구 8500명당 1개의 대형유통업체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이처럼 유통시장의 확대와 더불어 시작된 대전지역 대형마트의 점포 수 증가는 많은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요소를 함께 갖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먼저 긍정적요소를 살펴보면, 대전지역 소비자들에게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고 보다 많은 상품을 비교하고 구매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을 제공하였다. 또한 유통업체 특성상 많은 인력수요로 인하여 고용창출 효과에도 기여하였으며 지속적 매출증대로 인하여 지방자치단체의 지방세수입증대에 일조하였다.

반면 대형마트의 증가는 업체간 과당경쟁으로 인하여 유통질서를 어지럽히고 공격적이고 무분별한 광고로 인하여 도시미관을 훼손하며 대형마트 주변의 교통량 증가로 인하여 교통체증을 유발하고 소비자들의 무계획적인 충동구매를 유도하여 무절제한 소비로 인한 가정경제 지출을 증가 시켰다.

그리고 대형마트의 증가로 인한 가장 큰 문제는 대전지역 재래시장의 경쟁력 약화로 인하여 지역상인들이 몰락하고 이로 인하여 영세상인들과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으며, 지역 중소기업체의 제품이 지역에서 유통활성화가 되지 못하고 대기업 중심의 대형마트와 해외유통기업의 국내진출에 의한 대형마트는 자본의 역외유출로 인하여 실질적 지역경제발전에 큰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이다.

하지만 대형마트는 경기불안과 물가상승 압력 등의 악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임금상승 및 주5일 근무제등에 힘입어 지속적 개점과 성장 발전 하였고 앞으로도 그 성장성은 멈추지 않을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대전지역 경제발전을 위하여 대형마트와 지역경제주체에 몇 가지를 당부하고 싶다.
첫째 지역경제주체는 대형마트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유통경로를 파악하고 지역 외에서 공급되는 제품의 공급조건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지역의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함과 동시에 유통구조를 개선하여 대형마트를 대상으로 지역경제주체가 직접 공급할 수 있는 유통시스템을 마련하여야 한다.

둘째 농산물의 경우 현재 대다수의 대형마트는 본사 매입부서에서 산지를 결정하고 본점에서 집중적으로 구매하여 지역마트에 분산시키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대전충남지역 농촌 경제발전에 도움을 주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역 점포가 직접 구매하는 방식으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지역농협이나 생산자단체 그리고 지방자치 단체가 대형마트를 설득하여야 할 것이다.

셋째 지역에서 운영중인 마트 스스로가 지역 제조 생산업자의 생산제품을 공급받아 판매하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야 하겠다. 이를 위하여 지역 대형마트는 그 지역특산물과 특성에 맞는 제품구색을 갖추고 지역책임자의 권한과 책임을 강화함과 동시에 대형마트 스스로가 지역경제의 한 구성원이라는 인식과 지역경제의 발전을 위한 실질적 노력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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