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지역상품 애용’ 건전한 소비를
기업은 복지. 윤리경영으로 발전 기여
민선4기 출범의 시험대였던 지난 5·31 지방선거에 출마한 정치인들의 화두는 단연 ‘지역경제발전’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당시 자치단체장들의 공약을 보면, 산업입지 조성, 대규모 공장 유치, 물류센터 건설, 기업활동 규제완화, 재래시장 활성화 등 대부분이 경제와 관련된 내용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이는 지방자치제도하에서 지역경제 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으며, 지방재정 및 고용 그리고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도에서 지방소재 기업의 역할이 막중하다는 것을 설명해 주고 있기도 하다.
다행스러운 것은 대전`충남의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가 한결같이 지역기업의 원활한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려는 각종 시책을 마련하고 있으며 효율적인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대전시의 장기 발전 방향을 보면, 활력있고 경쟁력 있는 경제과학도시로 발전시킨다는 전제하에 첨단과학기술, 미래지식산업, 관광`컨벤션, 물류`유통 등 4개 분야를 핵심전략으로 정해놓았다. 또한 첨단산업기반을 확충하고 중소기업 운영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문화`서비스 등 신산업이 공존하는 새로운 도시형 성장산업의 집중육성을 통한 과학기술 도시의 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이와같이 자치단체를 비롯한 행정기관의 각종 중소기업 지원제도가 많이 있으나 상당부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정책이나 제도에 대한 홍보가 미흡한 부분도 있겠지만 기업들의 참여의지가 부족한 것도 간과할 수 없다.
여러 지원기관들이 시행하는 제반 시책들을 꼼꼼히 검토하고 보다 능동적인 자세로 지원제도를 활용한다면 크건 작건 기업활동에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하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던 우리경제가 금년들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물론 유가인상, 환율불안 등 부정적인 요인들이 전반적인 경기를 부진하게 만들고 있는 것은 어쩔 수 없다고 본다. 그러나, 극도로 위축되어 좀처럼 풀리지 않는 소비심리는 내수경기의 부진으로 이어져 경제침체를 가속화 시키고 있는 것은 커다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생산과 소비는 경제를 지탱하는 각각의 축이다. 소비가 줄어들면 당연히 생산에 차질이 생기고 경기가 침체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진다.
이 지면을 빌어 모든 분들께 제안하고 싶은게 있다면 건전한 소비 생활은 꼭 필요하다는 점이다. 낭비가 아닌 정상적인 소비를 말하는 것이다. 건전한 소비는 미덕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지역민들이 애용해 줄 것을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 지역상품에 대한 사랑은 지역기업의 발전으로 이어지고 지역산업의 발전은 지방 재정의 확충으로 나타나 결국 지역민의 복지후생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들어 우리 기업들은 투명경영, 윤리경영과 함께 다양한 사회공헌 및 복지활동을 통해 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이같이 기업과 사회가 상호 신뢰를 갖고 따뜻한 시선으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때 공생관계에 대한 순기능이 더욱 발전될 수 있다.
이웃을 사랑하고 나눔을 실천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사회 저변에 깔려있는 반기업정서가 줄어들 수록 우리 지역 경제는 더 따뜻하고 더 건강한 모습으로 성장될 것이라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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