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 사업에 빨간불이 켜졌다.
건설교통부와 자기부상열차 타당성 조사 용역 수행기관인 한국교통연구원이 12.7km 구간에 7000억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하겠다는 당초 방침에서 최근 5km 구간과 7km 구간을 나눠서 건설하는 안을 제시하면서 예산을 지방자치단체와 분배 투입하는 매칭펀드 방식을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
건교부가 이 같은 안을 확정할 경우 대전시가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자체 예산 2500억원~3500억원을 확보해야 하는 부담을 떠안게 된다.
하지만 시는 사업 유치로 국내 자기부상열차 연구개발은 물론 향후 실용화 단계 선점, 기술이전 사업 등을 통해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는 이유로 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특히 지난 1993년 엑스포 기간 자기부상열차의 전시 및 운행 경험을 강조하는 한편 대덕특구와의 연계를 통해 21세기 국가 성장동력의 핵심 클러스터로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논리를 개발, 적극 대처할 방침이다.
하지만 문제는 역시 재정 부담. 대전시는 건교부의 매칭펀드 방식 전환에 대해서도 대비하고 있다고 하지만 예산 확보의 어려움을 걱정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여기에 경쟁상대인 대구시가 사업 규모가 축소될 경우 오히려 자신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유치에 올인하는 것도 대전시로서는 달갑지 않은 부분이다.
시 관계자는 “시범노선을 유치한다면 좋겠지만 재정압박이 올 경우 어려움이 예상된다”면서도 “건교부가 지자체에 재정적 부담을 주면서까지 사업 시행을 강행할 것으로는 예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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