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5일 권오규 부총리겸 재정경제부 장관 주재로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서울외곽순환선 판교등 수도권 톨게이트에서 운영중인 하이패스의 보급을 내년까지 전국의 고속도로 241곳으로 늘리기로 했다.
이후에도 지방자치단체 유료도로 등 하이패스 적용 차로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 차량에 부착하는 하이패스 단말기 보급물량도 지난 6월 15만3천대에서 2008년 120만대, 2011년 250만대 등으로 늘려나가기 위해 현행 구입비 보조 정책 등 다양한 보급 확대책을 펴고 내비게이션 등 기능을 통합한 차세대형 하이패스의 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하이패스 이용률을 2011년까지 50%로 늘릴 방침이다.
정부는 현재 수도권 고속도의 경우 이용률이 13.3%인 하이패스의 교통량 처리 속도가 일반 톨게이트의 4∼5배에 달하는 만큼 전국으로 확대 설치하면 에너지 절감, 매연 감소 등을 통해 거둘 수 있는 사회 경제적인 효과가 10년간 1조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는 단말기 미설치 차량의 무단통과 등 하이패스 통행료 미납차량에 대해서는 상습적인 경우 해당 차량 공매처분 등 강제징수 절차를 강화하고 하이패스 적용 차로에 차단기를 설치하는 문제 등 근본적인 해결책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공공건설 및 지방건설업체 활성화 방안도 논의했으나 추후 당정협의를 거친뒤 최종 확정, 발표하기로 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