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성남 본사 주필 |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들도 우리의 한류이미지를 굳혀가고 있다는 조사내용이어서 고무적이라는 생각이다. 바야흐로 이제 우리도 문화를 통해 본격적으로 국제사회에 뛰어들고 있다는 신호로도 해석돼 문화의 세기를 실감케 된다.
문화는 21세기에 각광받는 분야요, 산업으로서의 가능성 또한 그 어느 산업분야보다 크지만, 문화를 보는 관점은 천차만별이다. 시민들은 시민들대로, 문화예술전문가들은 또 전문가대로, 문화예술분야를 다루는 정부와 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은 또 공무원대로 문화를 보는 관점이나 문화를 해석하는 관념상의 차이가 있게 마련이어서 문화를 둘러싼 사회적 논의가 벌어질 경우 쉽게 합의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문화는 21세기가 요구하는 삶의 필수덕목인 동시에 국가와 지역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이라는 데는 모두 공감하지만, 이를 어떻게 구현시켜 나갈 것인가라는 정책의 문제가 될 경우 사회구성원들의 입장은 제각각일 수 있는 게 또한 문화가 지닌 특유의 성격이기도 하다.
문화라는 유형·무형의 자산을 어떻게 육성·발전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문화정책의 문제는 도로를 건설하는 것처럼 물량적으로 측정되기 어렵기 때문에 평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문화는 보편적이면서도 특수성을 지니고 있으며 시민들과 깊은 연관성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은 분야도 있기 때문에 문화정책을 단편적으로 평가한다는 것은 위험하기까지 하다. 그런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문화정책은 대단히 중요하며 지방화시대를 맞아 지역의 문화정책이 주목되는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연초 서울시가 서울을 문화와 예술이 숨쉬는 인간중심도시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수립한 것을 보면서 부러운 느낌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우리의 수도 서울시가 문화예술 중장기계획을 세워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것만 보아도 우리의 문화에 대한 뒤처진 마인드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내용을 보면 역시 서울은 한발 앞서나간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우선 지식경제시대에 성장위주 전략은 한계에 부딪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이 시민들의 일상으로 자리잡도록 하는 한편 도시계획에 인간 중심주의 철학을 투영시키고 더불어 사는 문화가 뿌리를 내리도록 하겠다는 게 서울시의 기본인식이다.
그러나 이와 함께 필자의 눈길을 끈 대목은 “문화도시 육성은 시장의 교체와 상관없이 추진돼야 할 시대적 당위”이며 “전문가와 시민이 서울문화포럼을 구성, 민간이 주도하고 관은 지원하는 형태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정책을 어떤 문제를 푸는 처방이라고 본다면 바로 이와 같은 서울시의 구체적인 정책내용 속에서 문화의 가치를 존중하려는 서울시의 문화정책에 대한 생각을 엿보게 되는 것이다.
혹자는 이같은 서울시의 모습과 지방을 비교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필자 역시 거대도시 서울과 지방을 같은 무대에 올려놓을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럼에도 서울시의 문화에 대한 생각은 지방에서 참고할 점이 많다고 본다. 무엇보다 문화의 가치가 정책의 중심에 설 수 있다는 점과 문화정책은 시장의 교체여부와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측면은 지방의 문화정책에도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아울러 문화는 전문가와 시민이 함께 참여해 육성하되 민간이 주도하고 관은 지원하는 형태를 실행해 나간다는 점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대전·충남 역시 문화를 강조하는 단체장이 대거 당선됐다. 앞으로 이들이 어떤 문화정책을 펼 것인지에 벌써부터 지역민의 눈길이 쏠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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