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고흥 우주항공축제서 우주비행사 체험도
22·23일 우주인 후보선발 3.5㎞ 달리기대회
‘우주와 함께 뜨거운 여름을 이겨보자.’
다목적실용위성 2호 발사를 기념하기 위해 우주`천문과 관련된 행사들이 내달까지 다채롭게 펼쳐진다.
대전지역은 물론 전국 각 지자체에서 ‘스페이스코리아 2006’의 일환으로 지자체 및 관련기관들이 참여한다.
▲다목적실용위성 2호 발사=오는 28일 러시아 플레세츠크 발사장에서는 1m급 고해상도 영상자료를 촬
이 위성은 지난달 20일 대덕에 위치한 항공우주연구원을 출발해 발사장에 안전하게 도착한 뒤 위성의 기능점검, 연료주입, 로콧(ROCKOT) 발사체와의 접속시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발사 이후 약 48분 뒤에 발사체로부터 분리되고 그로부터 7분 뒤 태양전지판을 펼치고 전력을 발생해
▲우주인 후보 선발 3.5㎞ 달리기=한국 최초의 우주인 선발을 위한 기초체력 측정이 오는 22일과 23일 양일간에 걸쳐 전국 6개 지역에서 열린다.
첫날에는 대전(대덕연구단지 종합운동장),`부산(남산교 단오장터 잔디지역),`제주(중문 아프리카 박물관 정문)에서, 둘째 날은 서울(잠실종합운동장 주경기장),`부산(금정체육공원 다목적잔디광장), `
▲고흥우주항공축제=전남 고흥에서는 고흥군 주최로 28~내달 1일까지 고흥우주항공축제가 펼쳐진다.
이번 축제에서는 우주항공 전시관, 우주개발 역사관, 태양계 모형물 전시, 인공위성 모형전시, 모형로켓 전시, 항공우주전시관 전시관, 우주항공 산업체 전시관, 천체사진 전시 등 우주와 관련된 모든 것을 눈으로 보고 배울 수 있다.
또한 우주 생활체험, 우주비행사 훈련체험, 아폴로캡슐 탑승 체험, 모형로켓 발사 체험 등의 체험행사도 마련돼 방학을 맞은 학생들의 우주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제3회 보현산 별빛축제=오는 28~30일까지 한국천문연구원(원장 박석재)의 보현산천문대가 자리 잡고 있는 경북 영천시 보현산 자락에서는 별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사기간 동안에는 태양(흑점)관측 체험, 1.8m 광학망원경 견학, 별자리 관측체험, 아마추어 천문캠프 등이 진행된다.
▲견우직녀★과학축제=대전에 있는 9개 기관이 모여 ‘견우직녀★과학축제’를 진행한다. 한국천문연구원과 국립중앙과학관, 꿈돌이랜드가 공동 주최하는 이 행사는 오는 29~31일까지 열린다.
세부행사에는 휴가철 견우성·직녀성 찾기 캠페인, 견우직녀 관련 과학연극 공연, 상현달·목성 등 대상 별축제 및 우주여행 관련 행사, 견우성`직녀성 관련 학술발표 및 강연, 칠월 칠석과 관련한 문화 프로그램 등이 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오픈 하우스=항공우주연구원(원장 백홍열)은 26일 연구원에서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연구시설 견학 프로그램을 만들어 진행한다. 이날 행사는 홍보영상물 상영과 함께 홍보전시관 관람, 각종 연구시설 견학 등이 마련됐다.
과기부 관계자는 “이번 우주관련 국민참여형 행사는 다목적실용위성 2호의 발사성공을 기념하고 우주개발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문연 박석재 원장은 “대덕에서 펼쳐지는 이번 별 축제는 9개 기관이 심혈을 기울여 마련한 행사”라며 “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크게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