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언제까지 예산타령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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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국,언제까지 예산타령만…

국도건설 지연… 건설사 불만 팽배

  • 승인 2006-07-14 00:00
  • 최재헌 기자최재헌 기자
자금압박·수주난 가속화… 生死 몸부림
건교부·대전국토관리청, 회생방안 모색을



(속보)=국도 건설 지연에 따른 지역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12 ·13일자 1면 보도)되면서, 건설업체들의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특히 지역 중소 건설업체들은 자금난에 따른 부도 공포속에 관할 당국인 건교부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의 ‘예산타령’을 비난하며, 건설업체들의 회생방안 마련에 좀더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1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역건설업체들은 최근 지속되고 있는 건설경기 침체속에 국도건설 사업이 장기간 지연됨에 따라 부도직전에 내몰리고 있다. 올해들어 극심한 수주난을 겪으며, 치열한 경쟁속에 살아남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는 상태에서 국도건설마저 예산이 제대로 배정되지 않자 자금압박에 짓눌리고 있기 때문이다.

10년 이상 지연되고 있는 충남지역 국도건설에 참여해온 A업체 관계자는 “자금압박에 여기저기 자금을 융통해 보고 있지만 몇년째 건설공사 진척이 늦어지며 회사가 언제 어떻게 될지몰라 하루하루를 살얼음판 걷는 것 같다”며 불안감을 나타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발주기관에 문의를 해보고 있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예산타령’ 뿐이었다”면서 “발주기관의 입장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지체된 공사에 참여한 업체들의 어려움을 감안해서라도 보다 적극적이고 융통성 있는 예산집행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B 건설업체 관계자도 “솔직히 건설회사가 발주기관에 요구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며 “그렇다고 하청 업체에 돈을 안 줄 수도 없고 이래저래 난감한 입장”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건설협회 관계자는 “국도 건설이 장기간 지체되면 될 수록 업체들의 어려움은 물론, 지역 및 국가경제 측면에서도 물류비용 및 교통사고 위험 증가, 지역발전 지연 등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며 “발주기관인 국토청은 물론, 해당 자치단체에서도 보다 더 적극적인 예산확보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전지방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정부방침이 최근들어 중단 사업 등 장기간 지연되고 있는 국도 사업을 조기에 끝나게 하겠다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어 기대해 볼 만 하다”면서 “행정도시 기간망이라 할 수 있는 충청권 국도 사업의 조기 완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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