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도건설 발주 당시 수주를 받아 사업을 진행하던 건설업체들은 국토관리청의 예산확보가 여의치 않게 되자, 자금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영세한 지역업체들의 경우 부도위기 까지 맞이한 곳도 있다.
12일 지역건설업체들에 따르면 국토관리청이 발주한 각종 도로 건설사업들의 예산이 줄어들면서, 수주를 받아 공사를 진행해온 건설업체들에게 불똥이 튀고 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의 올해 도로사업 예산은 5783억원(637.9km)으로 지난해 7569억원 보다 23.5%나 급감했다. 이중 특히 일반국도 예산의 경우 지난해 2379억원에서 올해 1596억원으로 49%나 떨어졌다. 기간국도 예산 역시 4022억원에서 3177억원으로 26.6%의 감소율을 보였다. 국도유지비(839억원)와 용역비(440억원)도 지난해 보다 각각 21.0%, 26.6% 줄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10년 가까이 지체되고 있는 도로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건설업체들은 사업이 늦어질 수록 그만큼, 자금부담이 심각해질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건설업체는 발주기관으로 부터 돈을 받아 직원들의 임금 등을 지급하고 또 다른 사업에 자금을 투입 해야 한다. 그러나 발주기관의 예산확보가 어려워 사업이 지체될 수록 업체들의 자금순환은 꽉 막힐 수 밖에 없다. 이는 또 원청업체들로 부터 하청을 받아 공사를 추진하는 업체들에게도 영향을 주게 된다.
SOC예산 축소에 따른 국도 예산 감소가 도로사업 지연과 건설업체들의 자금난을 불러와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치는 등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는 셈이다.
더구나 수도권 등 대기업들에 비해 자금 여력이 턱없이 부족한 지역 중소 건설업체들의 어려움이 극에 달하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국도건설 사업을 10년째 해오고 있는 건설사 관계자는 “예산이 없어 공기가 연장되어도 현장에 기본 인원을 배치해놓고 있어야 한다”며 “발주기관에 대놓고 말을 할 수도 없는 처지라 눈치만 보고 있다”고 말했다.
또다른 건설업체 관계자는 “SOC(사회간접자본) 예산이 급감해 정작 건설업체들이 제때 자금을 확보하지 못해 어려움에 처해있다”면서 “중소 업체들은 사업이 늦어질 수록 부도 공포에 떨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 했다.
이에대해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업체들의 사정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정해진 예산에서 지체되고 있는 사업을 추진하기위해 신규사업을 하지 않을 수도 없는 것 아니냐”며 “중단된 사업이나 장기 지체 사업을 조기에 끝내기 위한 노력들이 정부차원에서 이뤄지고 있다” 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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