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가 관리하는 대도시 혼잡도로 개선작업에 정부가 공사비의 50%까지 지원한다.
건설교통부는 교통혼잡이 심각한 부산.경남과 대구, 광주, 대전, 울산 등 5대 대도시권의 주요 간선도로망 정비를 위해 2010년까지 국고 1조6천억원을 투입하는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 계획을 수립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도로이지만 도시 순환망이나 공항, 항만 등 주요 시설에 연결되는 주요 간선도로에 대해서는 정부가 직접 재정 지원을 하게 된다.
대도시권 혼잡개선 대책에 따르면 건교부는 대도시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정부의 도로투자 중 도시분 투자 비율을 현재 10%에서 2010년까지 30%로 끌어올리고 대도시 혼잡도로에 공사비의 50%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민자사업의 경우 지자체 건설보조금의 50%를 지원해 사업을 조기에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방침이다.
건교부는 2024년까지 5개 대도시권 총 21개 구간의 개선 지원을 추진한다는 목표 아래 우선적으로 2010년까지 16개구간(137㎞)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원 대상을 권역별로 보면 부산ㆍ경남권은 산성터널(5.3㎞)과 산성터널 접속도로(5.0㎞), 제2창원터널(20.5㎞), 식만-사상 도로(7.6㎞) 등이며 울산권에는 옥동-농소 도로(16.6㎞), 울산국가산업단지 진입로(4.1㎞), 동서도시고속도로(4.4㎞) 등이다.
대구권에는 대구-포항 고속도로 진입로(7.0㎞), 상인-범물 도로(9.8㎞), 성서공단-지천IC 도로(12.9㎞) 등이며 광주권은 하남산단 외곽도로(12.0㎞), 북부순환도로(6.4㎞), 일곡-용정 도로 확장(1.0㎞), 대전권은 계백로 우회도로(5.2㎞), 유등천도시고속도로(8.8㎞), 갑천 도시고속도로(10.1㎞) 등이다.
건교부는 우선 올해에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중인 울산국가산업단지 진입로와 대전 유등천 도시고속도로의 설계에 착수하고 부산 산성터널 접속도로, 대구-포항 고속도로 진입로에 대한 공사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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