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유럽 ‘악마있는 방향’ 소금뿌려
“우뇌 발달로 상상력 풍부한 사람”
보통 사람의 뇌는 좌반구와 우반구로 나뉘어지는데 좌뇌는 언어능력, 문장 구성 능력, 쓰기 능력에서 우위를 보이며, 복합적인 정보를 체계화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반면 우뇌는 그림이나 음악을 감상하며 즐기는 기능과 사물을 직관적으로 감지하며 정서적인 영역을 지배하는 기능을 맡고 있다. 말하자면 좌뇌는 언어의 뇌, 우뇌는 감정의 뇌라고 할 수 있다.
인체 구조상 오른손을 자주 쓰는 사람은 좌뇌가 더 발달하고 왼손을 자주 쓰는 사람은 우뇌가 더 발달한다. 때문에 왼손잡이는 오른손잡이보다 상상력이 더 풍부하고, 예술적 재능이 더 뛰어나며, 건축설계와 같은 섬세함을 요구하는 직업에서 더 우위를 나타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왼손잡이들은 인류역사상 어느 나라, 어느 문화권이든지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 속에 터부시돼왔다.
일본에서는 결혼 후 여자가 왼손잡이인 것이 판명되면 남자는 여자를 쫓아낼 수 있는 권리를 가졌다. 북극 지방의 에스키모족은 왼손잡이를 모두 샤만(무당)이라고 믿었다. 중국에서는 왼손으로 명함을 내밀면 그 협상은 결렬된다.
인도와 네팔, 일부 중동에서는 오른손은 밥 먹는 손, 왼손은 용변 후 항문 닦는 불결한 손으로 다른 사람과 만날 때 왼손을 극도로 조심해야 한다. 전통에 의하면 유럽에서는 아침에 왼손잡이를 만나면 재수가 없다고 믿었다. 집시 여인들은 오른손이 가려우면 돈이 생기고 왼손이 가려우면 돈을 잃을 운수라고 믿는다.
동유럽에서는 액땜의 미신으로 소금을 신체의 왼편 어깨에 뿌린다. 이것은 사람의 오른쪽에는 수호천사가, 왼쪽에는 악마가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중동인들은 지금도 턱수염이 가려울 때 오른손으로 긁으면 재수 좋지만 왼손으로 긁으면 재수 나쁘다고 믿는다. 카지노에서는 딜러가 왼손잡이면 재수 없다고 자리를 피한다. 호주에서는 사람을 가리키며 왼손가락을 내밀면 사내답지 못한 놈, 동성애자로 보는 경향이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