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사람들이 나이를 먹는다는 것은 우리 체내에서 물의 양이 줄어든다는 것과 동일한 의미로서 체내 물의 양이 줄어들면서 서서히 수명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인체의 고체성분은 흙의 화학적 성분과 유사하고, 인체의 액체성분은 바닷물의 화학적 성분과 유사하기 때문에, 사람은 반드시 흙과 물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생명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런데 산업이 발달하면서 환경이 오염되기 시작하였고, 환경이 오염되면서 사람들이 먹는 물이 여러 가지 오염물질로 더러워지기 시작하면서 먹는 물의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다.
식수의 오염원은 여러 가지가 있는 데 물을 소독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염소, 그리고 염소소독으로 생성될 수 있는 트리할로메탄(THM)은 발암물질로서 미생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물을 소독하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흙, 먼지, 머리카락 등과 같은 이물질이 포함될 수 있고 납, 카드뮴 등과 같은 중금속이 포함될 수 있다.
그런데 정수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깨끗한 물이 항상 건강한 물일까? 대답은 항상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한다. 왜 정수기를 이용하여 만들어진 깨끗한 물이 건강한 물이 아닐 수 가 있을까? 이유는 다음과 같다.
오염된 물을 정수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수기는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 종류의 정수기는 활성탄, 중공사막필터 등을 사용한 정수기로서 물리적으로 오염물질들을 제거한다. 즉, 활성탄, 중공사막필터를 사용한 정수기로 주로 흙, 먼지, 머리카락 같은 이물질과 잔류염소를 부분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두 번째 종류의 정수기는 이온교환수지, 역삼투압을 이용한 정수기로서 고가 정수기인데 흙, 먼지, 머리카락 같은 이물질뿐만 아니라 중금속도 제거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그런데 이온교환수지, 역삼투압 기술을 사용하여 중금속을 제거할 때, 물속에 포함된 마그네슘, 칼슘과 같은 필수 미네랄들도 함께 제거되어 진짜로 깨끗한 물을 만들지만 영양분이 전혀 없는 맹물을 만들어 내고 있는 것은 현대첨단 과학기술의 맹점이기도 하다.
과거 사람들은 굶주림과 질병으로 건강에 문제가 있었지만, 현대인들은 영양불균형과 영양과잉으로 건강에 문제가 있다. 우리가 매일 마시는 물을 통하여 우리 인체에 필요한 영양분을 골고루 공급받아야 하는 데, 오염된 물로부터 깨끗한 물을 먹으려고 하다가 필수 미네랄이 완전히 제거된 맹물을 먹고 있는 것이다.
그럼 건강한 물이라 무엇인가? 시골의 오염되지 않은 우물물 그리고 깊은 산골에서 암벽을 타고 내려오는 계곡수가 자연이 인간에게 허락한 건강한 물이다. 이런 건강한 물은 마그네슘, 칼슘, 철분과 같은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고 여러 가지 미네랄들이 존재하며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세계 장수촌의 공통점은 건강한 물, 좋은 공기 그리고 친환경 먹거리라는 것을 주지하여야 한다.
고가 정수기 물이 영양분이 없다고 하니 고가 정수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기분이 썩 좋을리는 없겠지만, 고가의 정수기를 사용하여 깨끗하고 건강한 물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해답은 보리, 옥수수를 넣어서 끓인 후 식힌 물은 깨끗하고 어느 정도 건강한 물이라 할 수 있다. 물을 끓이게 되면 혹시 물속에 존재할 수도 있는 발암물질 트리할로메탄(THM)도 쉽게 제거되니, 오늘 저녁은 보리차를 만들어 먹는 하루가 되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