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철도공사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연내 만성 적자를 내고 있는 철도 소화물 사업을 폐지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소화물 사업은 우리나라에 철도가 도입된 이후 100년 이상 지속돼 온 알짜사업이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택배업계의 급격한 성장세에 밀려 적자가 누적돼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지난 1973년부터는 대한통운이 철도청에서 위탁받아 운영해 왔으며 현재 소화물 취급역 90곳 중 대한통운이 업무를 재 위탁한 소화물 전담 하급소가 36곳, 출장소는 39곳이 있다.
소화물 사업 폐지와 관련한 논란은 과거 수년간 지속돼 왔으며 2002년 노사정 위원회는 외부 용역을 맡겨 이 결과를 따르는 방안을 내놓았다.
용역 결과는 철도 소화물 사업을 폐지하고 소화물 사업에 종사해 온 항운노조 소속 근로자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으로 압축됐고 보상금 총액은 180억원이 제시됐다.
그러나 소화물 하급소와 출장소를 운영하는 개별 사업자들과 소속 비노조 노무원 400여명에 대한 보상 근거나 기준은 용역보고서에 없어 이들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하급소와 출장소 사업자와 비노조 노무자에 대한 보상 근거나 기준이 없어 고심 중”이라며 “그러나 기본적으로 대한통운이 소화물 사업을 운영해 왔으니 대한통운에서 해결할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통운은 현재 협의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입장은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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