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香 따라 시간여행 떠나볼까

백제香 따라 시간여행 떠나볼까

  • 승인 2006-02-03 00:00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대전
▲ 사진 위부터 제1전시실, 제2전시실, 기획전시실 내부.
▲ 사진 위부터 제1전시실, 제2전시실, 기획전시실 내부.
·충
남에는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는 백제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다. 위용차고 웅장한 고구려와 소박하고 섬세한 신라와 달리 화려함과 예술성을 동시에 지닌 백제 문화, 그 백제의 숨결이 살아있는 국립공주박물관과 부여박물관을 찾아 찬란했던 백제 문화를 느껴보자.



국립공주박물관

상설·특별전시 등 문화재 1만점 체계적 관리

국립공주박물관은 일제강점기에 공주지역 사람들이 백제문화재를 보존하기 위해 만든 공주고적보존회가 모태다. 1940년 공주사적현창회(公州史蹟顯彰會)에서 조선시대 관아건물인 선화당(宣化堂)을 이용, 박물관 사업을 시작했고 해방이후 1946년 국립박물관 공주분관을 거쳐 1975년 국립공주박물관으로 승격됐다.

국립공주박물관에서는 공주를 비롯한 충남북부지역에서 출토된 국보 19점, 보물 3점 등 문화재 1만여점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보관하고 있으며 그 중 학술적 가치가 높은 중요유물은 관람객과 전문 연구자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상설전시, 특별전시를 마련하고 있다.

또 유적발굴조사, 해외문화재 조사 등을 통한 학술연구활동과 역사문화특강, 박물관문화강좌 등 다양한 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전시관 안내



▲제1전시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은 모두 108종 2906점이다. 중요 장신구류로는 금제관식, 금제이식, 금은제허리띠, 금동제신발 등이 있고 왕의 허리에서는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용봉문환두대도를 볼 수 있다.

▲제2전시실(웅진문화실)
웅진백제의 여명=백제가 수도 웅진으로 옮기기 이전 공주를 중심으로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들의 유적(집자리무덤)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한다.

웅진의 왕과 귀족들=백제왕실과 귀족문화를 공산성, 송산리 고분출토 유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제도시 웅진=국제적 교류가 활발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국제적 성격의 유물을 중국, 일본, 신라, 가야 등으로 구분해 전시했다.

웅비하는 웅진백제=백제가 웅진도성의 경영, 사비도성 건설을 준비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백제의 불교미술=백제인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불교를 확인할 수 있는 금동불, 불비상 등을 전시한다.



▲야외전시장

공주 일원에서 출토된 많은 석조유물이 전시돼있다. 본관에서 바라볼 때 왼편으로 공주시 반죽동에서 출토돼 보물로 지정된 석조(돌을 깎아서 물을 담아 쓰도록 만든 큰 그릇) 2기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공주, 홍성 등지에서 출토된 석조여래입상과 석탑들이 늘어서 있다.




국립부여박물관



유물 1만5천여점 소장… 사비시대 재조명

부여에 위치한 국립부여박물관은 백제전문 박물관이다. 부여박물관은 충남지역의 고고·미술 관련 유물 1만5000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 중 1000여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백제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사비시기(538∼660년)의 수도인 부여에 위치한 박물관은 백제문화의 연구와 조사, 보존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제1∼제3전시실, 박만식 교수기증실과 야외유물전시장이 있으며 문화체험을 위한 체험교실이 마련돼있다.

각종 유적과 유물의 전시는 물론 이와 관련된 학술자료를 발간하고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도 개최한다. 또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사회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문화적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 전시관 안내

▲제1전시실

백제이전의 선사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특히 청동기 시대의 생활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청동기 문화유물을 중점적으로 전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이후 초기 철기와 원삼국시대 문화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제2전시실

백제의 생활문화를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다. 백제의 문자, 백제의 토기, 백제의 도량형, 전쟁과 무기, 백제의 금속공예, 백제금동대향로로 나눠 당시 백제인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유물을 전시한다.




▲제3전시실

백제의 예술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불상과 공예품, 건축과 관련된 중요유물을 선보이고 있는데 백제의 불교조각, 백제의 대외교류, 백제의 장신구, 백제의 건축과 기와로 나눠 전시하고 있다.


▲박만식교수기증실

백제토기의 소박함에 반해 30여년간 틈틈이 수집한 박만식교수의 기증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이들 토기는 대부분이 논산시 연산면 일대에서 출토된 것으로 학술적 자료가치가 높다.


▲야외전시장

야외전시로는 중정에 있는 부여석조(보물 194호)를 비롯해 박물관 앞·뒤뜰에 마련된 전시장에 탑, 불상, 비석, 석조 등 많은 석조유물이 있다.
▲ 사진 위부터 제2전시실, 야외전시장, 박만식교수기증실.
▲ 사진 위부터 제2전시실, 야외전시장, 박만식교수기증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20대 청년들 숨진 금산 금강 유역…지난 달 이어 익사사고 반복
  2. 발달장애인 일자리 창출 위해 350만 원 후원
  3. 대전 서부경찰서 "공중화장실 경보등 울리면 112신고 해주세요"
  4. '세종교육 대토론회' 정책 아이디어 183개 제안
  5. 한국자유총연맹 대전시지부, 이달의 자랑스러운 회원 시상
  1. 한국영상대학교 '특별한 졸업전시회' 취업문 노크
  2. 굿네이버스 대전충북사업본부-ETRI아이나무어린이집, ESG 시장놀이 수익금 전달
  3. 중학교 동창들과 금산서 물놀이하다 수심 3m 빠진 20대 4명 사망 (종합)
  4.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새싹등교지킴이' 소양 교육
  5. KH한국건강관리협회, 화물복지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헤드라인 뉴스


이재명 정부 해수부 이전 강행…국론분열 자초하나

이재명 정부 해수부 이전 강행…국론분열 자초하나

이재명 정부가 해양수산부 부산 이전을 추진하면서 국론분열을 자초하지 않을까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집권 초 미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위협 등 매크로 경제 불확실성 속 민생과 경제 회생을 위해 국민 통합이 중차대한 시기임에도 되려 갈등만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공론화 절차 없이 해수부 탈(脫) 세종만 서두를 뿐 특별법 또는 개헌 등 행정수도 완성 구체적 로드맵 발표는 없어 충청 지역민의 박탈감을 키우고 있기 때문이다. 해수부는 10일 이전 청사로 부산시 동구 소재 IM빌딩과 협성타워 두 곳을 임차해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두 건물 모두..

31년 만에 폐원한 세종 `금강수목원`...국가자산 전환이 답
31년 만에 폐원한 세종 '금강수목원'...국가자산 전환이 답

2012년 세종시 출범 전·후 '행정구역은 세종시, 소유권은 충남도'에 있는 애매한 상황을 해결하지 못해 7월 폐원한 금강수목원. 그동안 중앙정부와 세종시, 충남도 모두 해법을 찾지 못한 채 사실상 어정쩡한 상태를 유지한 탓이다. 국·시비 매칭 방식으로 중부권 최대 산림자원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 수 있었으나 그 기회를 모두 놓쳤다.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와 인접한 입지의 금남면인 만큼, 금강수목원 주변을 신도시로 편입해 '행복도시 특별회계'로 새로운 미래를 열자는 제안이 나왔다. 무소속 김종민 국회의원(산자중기위, 세종 갑)은 7..

신탁계약 남발한 부동산신탁사 전 임직원들 뒷돈 수수 `적발`
신탁계약 남발한 부동산신탁사 전 임직원들 뒷돈 수수 '적발'

전국 부동산신탁사 부실 문제가 시한폭탄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토지신탁 계약 체결을 조건으로 뒷돈을 받은 부동산신탁회사 법인의 임직원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대전지검 형사4부는 모 부동산신탁 대전지점 차장 A(38)씨와 대전지점장 B(44)씨 그리고 대전지점 과장 C(34)씨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수재등) 등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11일 밝혔다. 또 시행사 대표 D(60)씨를 특경법위반(증재등) 혐의로 함께 불구속 기소했다. A씨 등 부동산 신탁사 대전지점 차장으로 지내던 2020년 11월부터 2022년 4월까지 시행..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몸짱을 위해’ ‘몸짱을 위해’

  • ‘꿈돌이와 전통주가 만났다’…꿈돌이 막걸리 출시 ‘꿈돌이와 전통주가 만났다’…꿈돌이 막걸리 출시

  • 대전 쪽방촌 찾은 김민석 국무총리 대전 쪽방촌 찾은 김민석 국무총리

  • ‘시원하게 장 보세요’ ‘시원하게 장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