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香 따라 시간여행 떠나볼까

백제香 따라 시간여행 떠나볼까

  • 승인 2006-02-03 00:00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대전
▲ 사진 위부터 제1전시실, 제2전시실, 기획전시실 내부.
▲ 사진 위부터 제1전시실, 제2전시실, 기획전시실 내부.
·충
남에는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는 백제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다. 위용차고 웅장한 고구려와 소박하고 섬세한 신라와 달리 화려함과 예술성을 동시에 지닌 백제 문화, 그 백제의 숨결이 살아있는 국립공주박물관과 부여박물관을 찾아 찬란했던 백제 문화를 느껴보자.



국립공주박물관

상설·특별전시 등 문화재 1만점 체계적 관리

국립공주박물관은 일제강점기에 공주지역 사람들이 백제문화재를 보존하기 위해 만든 공주고적보존회가 모태다. 1940년 공주사적현창회(公州史蹟顯彰會)에서 조선시대 관아건물인 선화당(宣化堂)을 이용, 박물관 사업을 시작했고 해방이후 1946년 국립박물관 공주분관을 거쳐 1975년 국립공주박물관으로 승격됐다.

국립공주박물관에서는 공주를 비롯한 충남북부지역에서 출토된 국보 19점, 보물 3점 등 문화재 1만여점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보관하고 있으며 그 중 학술적 가치가 높은 중요유물은 관람객과 전문 연구자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상설전시, 특별전시를 마련하고 있다.

또 유적발굴조사, 해외문화재 조사 등을 통한 학술연구활동과 역사문화특강, 박물관문화강좌 등 다양한 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전시관 안내



▲제1전시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은 모두 108종 2906점이다. 중요 장신구류로는 금제관식, 금제이식, 금은제허리띠, 금동제신발 등이 있고 왕의 허리에서는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용봉문환두대도를 볼 수 있다.

▲제2전시실(웅진문화실)
웅진백제의 여명=백제가 수도 웅진으로 옮기기 이전 공주를 중심으로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들의 유적(집자리무덤)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한다.

웅진의 왕과 귀족들=백제왕실과 귀족문화를 공산성, 송산리 고분출토 유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제도시 웅진=국제적 교류가 활발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국제적 성격의 유물을 중국, 일본, 신라, 가야 등으로 구분해 전시했다.

웅비하는 웅진백제=백제가 웅진도성의 경영, 사비도성 건설을 준비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백제의 불교미술=백제인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불교를 확인할 수 있는 금동불, 불비상 등을 전시한다.



▲야외전시장

공주 일원에서 출토된 많은 석조유물이 전시돼있다. 본관에서 바라볼 때 왼편으로 공주시 반죽동에서 출토돼 보물로 지정된 석조(돌을 깎아서 물을 담아 쓰도록 만든 큰 그릇) 2기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공주, 홍성 등지에서 출토된 석조여래입상과 석탑들이 늘어서 있다.




국립부여박물관



유물 1만5천여점 소장… 사비시대 재조명

부여에 위치한 국립부여박물관은 백제전문 박물관이다. 부여박물관은 충남지역의 고고·미술 관련 유물 1만5000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 중 1000여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백제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사비시기(538∼660년)의 수도인 부여에 위치한 박물관은 백제문화의 연구와 조사, 보존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제1∼제3전시실, 박만식 교수기증실과 야외유물전시장이 있으며 문화체험을 위한 체험교실이 마련돼있다.

각종 유적과 유물의 전시는 물론 이와 관련된 학술자료를 발간하고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도 개최한다. 또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사회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문화적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 전시관 안내

▲제1전시실

백제이전의 선사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특히 청동기 시대의 생활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청동기 문화유물을 중점적으로 전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이후 초기 철기와 원삼국시대 문화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제2전시실

백제의 생활문화를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다. 백제의 문자, 백제의 토기, 백제의 도량형, 전쟁과 무기, 백제의 금속공예, 백제금동대향로로 나눠 당시 백제인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유물을 전시한다.




▲제3전시실

백제의 예술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불상과 공예품, 건축과 관련된 중요유물을 선보이고 있는데 백제의 불교조각, 백제의 대외교류, 백제의 장신구, 백제의 건축과 기와로 나눠 전시하고 있다.


▲박만식교수기증실

백제토기의 소박함에 반해 30여년간 틈틈이 수집한 박만식교수의 기증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이들 토기는 대부분이 논산시 연산면 일대에서 출토된 것으로 학술적 자료가치가 높다.


▲야외전시장

야외전시로는 중정에 있는 부여석조(보물 194호)를 비롯해 박물관 앞·뒤뜰에 마련된 전시장에 탑, 불상, 비석, 석조 등 많은 석조유물이 있다.
▲ 사진 위부터 제2전시실, 야외전시장, 박만식교수기증실.
▲ 사진 위부터 제2전시실, 야외전시장, 박만식교수기증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독거·취약계층 어르신 50가정에 생필품 꾸러미 전달
  2. 유튜브 뉴스 콘텐츠로 인한 분쟁, 언론중재위에서 해결할 수 있나
  3. 법동종합사회복지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사랑의 김장나눔
  4. (재)등대장학회, 장학금 및 장학증서 전달
  5. 사랑으로 함께한 저소득 가정의 따뜻한 겨울나기
  1. 제7회 대전특수영상영화제, 대전의 밤을 밝히다
  2. 세종시 '파크골프장' 조성 논란...시의회와 다시 충돌
  3. 천안법원, 불륜 아내 폭행한 50대 남편 벌금형
  4. 천안법원, 무단으로 쓰레기 방치한 60대 남성 '징역 1년'
  5. 천안법원, 현금수거책 역할 40대 여성 징역형

헤드라인 뉴스


세종시 `파크골프장` 조성 논란...시의회와 다시 충돌

세종시 '파크골프장' 조성 논란...시의회와 다시 충돌

세종시 중앙공원 '파크골프장(36홀)' 추가 조성 논란이 '집행부 vs 시의회' 간 대립각을 키우고 있다. 이순열(도담·어진동) 시의원이 지난 25일 정례회 3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한 '도시공원 사용 승인' 구조가 발단이 되고 있다. 시는 지난 26일 이에 대해 "도시공원 사용승인이란 공권력적 행정행위 권한을 공단에 넘긴 비정상적 위·수탁 구조"란 이 의원 주장을 바로잡는 설명 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세종시설관리공단이 행사하는 '공원 내 시설물 등의 사용승인(대관) 권한'은 위임·위탁자인 시의 권한을 대리(대행)하는 절차로 문제..

金 총리 대전 `빵지순례` 상권 점검…"문화와 지방이 함께 가야"
金 총리 대전 '빵지순례' 상권 점검…"문화와 지방이 함께 가야"

김민석 국무총리는 28일 대전을 방문해 "문화와 지방을 결합하는 것이 앞으로 우리가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할 수 있는 길"이라며 대전 상권의 확장 가능성을 강조했다. 김 총리는 이날 대전 중구 대흥동 일대의 '빵지순례' 제과 상점가를 돌며 상권 활성화 현황을 점검하고 상인들과 간담회를 갖는 등 지역경제 현장을 챙겼다. 이날 방문은 성심당을 찾는 관광객들 사이에서 유명해진 이른바 '빵지순례' 코스의 실제 운영 상황을 확인하기 위한 일정으로, 콜드버터베이크샵·몽심·젤리포에·영춘모찌·땡큐베리머치·뮤제베이커리 순으로 이어졌다. 현장에서 열린..

대전의 자연·휴양 인프라 확장, 일상의 지도를 바꾼다
대전의 자연·휴양 인프라 확장, 일상의 지도를 바꾼다

대전 곳곳에서 진행 중인 환경·휴양 인프라 사업은 단순히 시설 하나가 늘어나는 변화가 아니라, 시민이 도시를 사용하는 방식 전체를 바꿔놓기 시작했다. 조성이 완료된 곳은 이미 동선과 생활 패턴을 바꿔놓고 있고, 앞으로 조성이 진행될 곳은 어떻게 달라질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단계에 있다. 도시 전체가 여러 지점에서 동시에 재편되고 있는 셈이다. 갑천호수공원 개장은 그 변화를 가장 먼저 체감할 수 있는 사례다. 기존에는 갑천을 따라 걷는 단순한 산책이 대부분이었다면, 공원 개장 이후에는 시민들이 한 번쯤 들어가 보고 머무..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대전 제과 상점가 방문한 김민석 국무총리 대전 제과 상점가 방문한 김민석 국무총리

  • 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채비 ‘완료’ 구세군 자선냄비 모금 채비 ‘완료’

  • 가을비와 바람에 떨어진 낙엽 가을비와 바람에 떨어진 낙엽

  •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행복한 시간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행복한 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