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香 따라 시간여행 떠나볼까

백제香 따라 시간여행 떠나볼까

  • 승인 2006-02-03 00:00
  • 윤희진 기자윤희진 기자
대전
▲ 사진 위부터 제1전시실, 제2전시실, 기획전시실 내부.
▲ 사진 위부터 제1전시실, 제2전시실, 기획전시실 내부.
·충
남에는 찬란한 문화를 자랑하는 백제 역사가 살아 숨쉬고 있다. 위용차고 웅장한 고구려와 소박하고 섬세한 신라와 달리 화려함과 예술성을 동시에 지닌 백제 문화, 그 백제의 숨결이 살아있는 국립공주박물관과 부여박물관을 찾아 찬란했던 백제 문화를 느껴보자.



국립공주박물관

상설·특별전시 등 문화재 1만점 체계적 관리

국립공주박물관은 일제강점기에 공주지역 사람들이 백제문화재를 보존하기 위해 만든 공주고적보존회가 모태다. 1940년 공주사적현창회(公州史蹟顯彰會)에서 조선시대 관아건물인 선화당(宣化堂)을 이용, 박물관 사업을 시작했고 해방이후 1946년 국립박물관 공주분관을 거쳐 1975년 국립공주박물관으로 승격됐다.

국립공주박물관에서는 공주를 비롯한 충남북부지역에서 출토된 국보 19점, 보물 3점 등 문화재 1만여점을 체계적인 방법으로 보관하고 있으며 그 중 학술적 가치가 높은 중요유물은 관람객과 전문 연구자들이 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상설전시, 특별전시를 마련하고 있다.

또 유적발굴조사, 해외문화재 조사 등을 통한 학술연구활동과 역사문화특강, 박물관문화강좌 등 다양한 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전시관 안내



▲제1전시실

무령왕릉에서 출토된 유물은 모두 108종 2906점이다. 중요 장신구류로는 금제관식, 금제이식, 금은제허리띠, 금동제신발 등이 있고 왕의 허리에서는 왕의 권위를 상징하는 용봉문환두대도를 볼 수 있다.

▲제2전시실(웅진문화실)
웅진백제의 여명=백제가 수도 웅진으로 옮기기 이전 공주를 중심으로 강력한 힘을 가진 집단들의 유적(집자리무덤)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한다.

웅진의 왕과 귀족들=백제왕실과 귀족문화를 공산성, 송산리 고분출토 유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제도시 웅진=국제적 교류가 활발했던 당시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국제적 성격의 유물을 중국, 일본, 신라, 가야 등으로 구분해 전시했다.

웅비하는 웅진백제=백제가 웅진도성의 경영, 사비도성 건설을 준비한 흔적을 확인할 수 있다.
백제의 불교미술=백제인의 정신세계를 지배한 불교를 확인할 수 있는 금동불, 불비상 등을 전시한다.



▲야외전시장

공주 일원에서 출토된 많은 석조유물이 전시돼있다. 본관에서 바라볼 때 왼편으로 공주시 반죽동에서 출토돼 보물로 지정된 석조(돌을 깎아서 물을 담아 쓰도록 만든 큰 그릇) 2기가 있으며 오른쪽에는 공주, 홍성 등지에서 출토된 석조여래입상과 석탑들이 늘어서 있다.




국립부여박물관



유물 1만5천여점 소장… 사비시대 재조명

부여에 위치한 국립부여박물관은 백제전문 박물관이다. 부여박물관은 충남지역의 고고·미술 관련 유물 1만5000여점을 소장하고 있으며 그 중 1000여점의 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백제의 찬란한 문화를 꽃피웠던 사비시기(538∼660년)의 수도인 부여에 위치한 박물관은 백제문화의 연구와 조사, 보존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박물관에는 제1∼제3전시실, 박만식 교수기증실과 야외유물전시장이 있으며 문화체험을 위한 체험교실이 마련돼있다.

각종 유적과 유물의 전시는 물론 이와 관련된 학술자료를 발간하고 매년 다양한 주제의 특별전시도 개최한다. 또 지역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가지 사회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 지역주민들이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문화적 공간도 제공하고 있다.





■ 전시관 안내

▲제1전시실

백제이전의 선사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특히 청동기 시대의 생활모습을 이해할 수 있는 청동기 문화유물을 중점적으로 전시하고 있으며 아울러 이후 초기 철기와 원삼국시대 문화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제2전시실

백제의 생활문화를 주제별로 소개하고 있다. 백제의 문자, 백제의 토기, 백제의 도량형, 전쟁과 무기, 백제의 금속공예, 백제금동대향로로 나눠 당시 백제인의 생활상을 살펴볼 수 있는 유물을 전시한다.




▲제3전시실

백제의 예술세계를 살펴볼 수 있는 불상과 공예품, 건축과 관련된 중요유물을 선보이고 있는데 백제의 불교조각, 백제의 대외교류, 백제의 장신구, 백제의 건축과 기와로 나눠 전시하고 있다.


▲박만식교수기증실

백제토기의 소박함에 반해 30여년간 틈틈이 수집한 박만식교수의 기증유물을 전시하고 있다. 이들 토기는 대부분이 논산시 연산면 일대에서 출토된 것으로 학술적 자료가치가 높다.


▲야외전시장

야외전시로는 중정에 있는 부여석조(보물 194호)를 비롯해 박물관 앞·뒤뜰에 마련된 전시장에 탑, 불상, 비석, 석조 등 많은 석조유물이 있다.
▲ 사진 위부터 제2전시실, 야외전시장, 박만식교수기증실.
▲ 사진 위부터 제2전시실, 야외전시장, 박만식교수기증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랭킹뉴스

  1. 인천 남동구, 2026년 이렇게 달라집니다
  2. 갑천 한빛대교 교각에 물고기떼 수백마리 '기현상'… 사람손으로 흩어내며 종료
  3. 대전경찰, 병원서 의료법 위반여부 조사
  4.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배터리·수소연료전지 기반 추진시스템 설계 기본승인
  5. 건양대 김용하 총장, 유학생 실습 현장 방문·격려
  1. 건양대병원 박상현 주임, 의료데이터 활성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2. 배재대 스포츠문화진흥원, 유학생 대상 ‘피클볼 아카데미’ 운영
  3.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4. 대전교육청 예비소집 미응소 아동 4명 수사 의뢰
  5. 대전권 대학 산학협의체-지자체 ‘지·산·학 협력 간담회’ 개최

헤드라인 뉴스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당정, 원활한 대전충남통합 위해 '내실·속도·결의' 공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원활한 대전·충남 행정통합을 위해 ‘내실과 속도, 결의’ 등 세 가지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13일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김민석 국무총리와 민주당 대전·충남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에서다. 전면 비공개로 진행한 간담회에서 김 총리는 모두 발언을 통해 "대한민국 변화의 시작이 대전·충남, 충남·대전에서 시작될 것"이라며 "내실과 속도, 결의가 중요하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충청권 광역통합이 가지는 의미가 정말 크다. 먼저 내실이 있어야 하고 방향이 옳다면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과 이를 이끌어가는 결의..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문진석 의원 등 독립기념관 이사들, 김형석 관장 해임 촉구

충남 천안시에 있는 독립기념관 이사들이 김형석 관장의 해임을 요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문진석 의원(충남 천안시갑)을 비롯해 백범 김구의 증손인 김용만 의원과 김일진·송옥주·유세종·이상수 이사 등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보훈부 감사 결과에 따르면 김형석 관장은 독립기념관 설립 목적과 정체성을 정면으로 부정하며 법령을 위반하고 기관을 사유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며 네 가지를 사유를 들어 해임을 촉구했다. 우선 김 관장의 ‘광복은 연합국의 승리로 얻은 선물’, ‘원자폭탄 두 방으로 일본이 패망, 그 결과..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대통령·연예인' 방문 효과...세종시 숨은 맛집 수면 위

핵노잼 도시 '세종특별자치시'에 숨겨진 맛집들이 '대통령과 연예인' 방문 효과를 타고 도시 홍보 매개체로 등장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6일 어진동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보건복지부 업무보고 후 국세청을 찾은 데 이어, 인근 식당가를 깜짝 방문했다. 방문지는 이후 입소문을 타고 지역 사회에 알려진 한솔동 '또바기곰탕'. 이 곳은 이미 지역 사회에서도 잘 알려진 맛집으로 통했다. 곰탕과 소머리곰탕, 도가니탕, 꼬리곰탕류에 구성원 취향에 맞춰 세꼬시 회 또는 무침, 골뱅이, 부추천, 과메기를 곁들이면, 담백한 탕과 조화..

실시간 뉴스

지난 기획시리즈

  • 정치

  • 경제

  • 사회

  • 문화

  • 오피니언

  • 사람들

  • 기획연재

포토뉴스

  •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자동차세, 1월 연납하고 할인 받으세요’

  •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대목에도 한산한 꽃시장

  •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갑천 물고기떼 수 백마리 이상행동

  •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 설 연휴 승차권…‘15일부터 예매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