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교육청은 올해 실천중심 예절교육을 통한 인성함양에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사진은 제사지내기 전통예절 체험모습. |
‘클릭 예절박사’ 사이버 교육도 ‘열기’ 예절 교육의 사회적 풍토 조성 큰 결실
충남교육청(교육감 오제직)은 2005년도 주요 업무중에서 실천중심 예절교육을 통한 인성함양을 위해 1년간 교육공동체와 학생과 함께 예절교육 프로그램 실천에 노력해 왔다. 도교육청은 또한 예절이 살아있는 사회적 풍토조성을 위해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예절 및 인성교육 확산에 노력해 오고 있다. 올 한해동안 펼쳐왔던 학생들의 인성함양을 위한 실천중심 예절교육 프로그램을 살펴본다.
▲예절 체험실에서 예절박사 꿈 키워= 실천중심 예절교육의 기반 시설인 153개 예절체험실에서는 인근학교와 연계해 249개교의 5만499명 학생이 전문예절강사와 지도교사로부터 전통예절과 생활예절을 체험해 국제화 시대에 적응하는 글로벌파트너십을 기르는 데 노력하고 있다.
▲예절교육 홈페이지 및 실천적인 예절박사 탄생=사이버 공간에서 예절교육 정보의 공유화를 위해 도교육청은 예절교육 홈페이지를 구축해 도내 교육공동체들이 공유활용한 결과 9일 현재 8만5644명이 활용하는 등 인기를 얻고 있다. 탑재된 ‘클릭!예절박사’프로그램을 활용해 자기예절지수를 평가한 학생은 11만4763명에 달했다. 이중에서 3만7227명(32.4%)이 예절박사 인증서를 받아 실천중심 예절교육의 성과를 객관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
▲배움을 실천하는 예절실천 봉사단 활동=지식정보화 사회로 가는 과도기에 병리현상으로 표출된 사회의 양극화현상을 교육적으로 치유하기 위해 297개 예절실천봉사단과 자율동아리들이 예절 실천에 나서고 있다. 2만9651명 학생들은 도내 사회복지시설, 독거노인, 경로당을 찾아 집안청소와 빨래하기, 겨울 김장담가드리기 활동을 펼쳤다.
▲연구하며 실천하는 예절교육 연구학교=도교육청은 교육과정과 연계하고 교수·학습자료를 개발,적용해 예절교육의 체계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연구학교 2곳, 지역교육청 시범학교 9곳을 지정해 운영했다. 그 결과 일반화 가치가 높은 교육실적을 올렸다.
▲예절교육 장학자료 발간 현장 지원= 교단교사들의 예절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3월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 시간에 활용이 가능한 초등학교용 ‘마음을 키우는 예절 도우미’장학자료를 8000부 개발, 보급했다.
▲제11회 한국성산 충효예절대상 수상자-12명 중 충남학생 5명이 수상=지난 5월 한국성산효·예실천 시상식에서 효행, 덕행, 봉사, 극기 4개 수상분야 12명의 수상자 중 당진초 박수연, 광석중 정현아, 서산성봉중 박선영, 합덕여고 오인선, 성남고 박재원 등 도교육청 소속 학생 5명이 수상함으로써 1년간 예절교육을 실천한 교육적 효과를 반증해 줬다.
▲예절교육의 3대 덕목인 베풂과 나눔 실천=도교육청은 국내 최대의 사회복지기관인 월드비전이 주최한 ‘기아체험 24시간-사랑의 동전모으기 ‘캠페인에 적극 참여해 1억5821만원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사랑의 동전모으기 행사에는 도내 313교 초중고 학생들이 실천중심의 예절교육 3대 덕목인 ‘베풂과 나눔’을 실천키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 전국 3위권에 진입할 정도의 성금을 모았다.
▲교육공동체와 함께하는 예절교육 학부모 연수=지킴, 나눔, 예절트리오를 교육공동체와 함께 추진하고 가정이 제2의 학교임을 생각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차원에서 ‘학부모 예절교실’을 개설, 생활속의 예절실천과 가정의례에서 지켜야 할 전통예절을 전문강사로부터 연수를 실시해 명실상부한 ‘학부모 예절도우미’를 양성했다.
▲전통예절체험학습장 운영 활발=지역적 특성을 살린 체험학습 활성화차원에서 도교육청에서 지원해 운영되고 있는 연기교육청(교육장 김창호)의 전통문화체험 학습장과 논산교육청(교육장 여남현)의 놀뫼전통예절체험학습장이 학생들의 전통예절과 생활예절을 체득하고 습관화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해 예절교육장으로 큰 몫을 담당하고 있다.
▲청소년 예절실천 도의교육 수료=21세기를 선도할 수 있는 충남 5대 정신계승과 예절 생활의식 함양, 도의교육 역군 양성을 위해 천안시 병천면에 위치한 천안복지농도원에 초·중·고교 학생 1584명이 5기로 입교해 생활예절을 알고 느끼며 실천하는 체험학습을 경험했다.
▲제1회 생활예절 실천 백일장 대회 실시=학교에서 교육과정 중심의 예절교육을 통해 알고 느끼며 실천한 내용을 중심으로 지난 10월 지역교육청별로 경치좋고 시적감각이 우러나올 수 있는 명소를 찾아 지역별로 생활예절실천 백일장을 실시했다.
▲제1회 예절실천사례보고대회 실시=지난 5월에는 가정의 달을 계기로 예절중심 인성교육의 내실있는 추진을 위해 2005학년도 예절실천사례보고대회를 가졌다. 이날 사례보고대회에서 우수사례 발표자인 중학생 28명, 고교생 23명, 지도교사 7명이 교육감상을 받았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