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상의 검정사업과는 과 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김천석 과장을 비롯한 4명의 멤버가 모여 수험자들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시험시행계획 수립, 원서접수와 시험 준비, 합격자 발표, 자격증 신청접수 및 교부, 각종 민원처리 등 대전상공회의소 검정사업과 사무실은 밤낮으로 불이 꺼지지 않는다.
일요일에 시행되는 정기검정시험 49차례, 평일 및 정기검정이 없는 토, 일요일에 시행되는 수시검정시험 월 평균 13~15회, 대전상의 검정사업과 직원들은 시험에 묻혀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연중 쉼 없이 이루어지는 검정일정에 지칠 만도 한데 사무실 분위기는 항상 활기가 넘쳐난다.
일반 시민에게 상공회의소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느냐라는 질문을 하면 주산, 부기부터 시작해서 워드, 컴퓨터 관련 자격증 관련 업무를 하는 기관이라고 대답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상의의 업무가 주로 회원업체 권익보호 및 각종 기업지원업무, 정부 경제정책과 관련되어 있어 일반시민들과는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 이유도 있지만, 최소한 일반시민들에게만큼은 상의의 자격증 업무가 각인되어 있다는 얘기다.
상의가 일반시민들과 직접 접하는 곳이 바로 검정사업과다. 검정과 사무실은 학생부터 일반인들까지 수험자들로 늘 북적인다. 검정사업과는 상의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로 과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김천석(45) 과장을 비롯하여, 민병덕(48) 과장, 권용대(40) 대리, 신소영(33) 대리 등 4인의 정예멤버에 의해 매끄럽게 운영된다.
합리적이고 꼼꼼한 성격으로 검정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김과장은 국가기술자격검정업무의 엄격하고 공정한 관리를 강조하면서 “개개인의 사정이나 편의를 요구하는 수험자가 간혹 있으나 전체적인 수험관리 차원에서 어쩔 수 없는 경우가 가끔 발생하여 가슴이 아프다. 하지만 가능한 한 수험자의 입장에서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관리자의 애로를 설명한다.
민과장은 검정사업과의 분위기 메이커이다. 검정업무의 특성상 자칫 딱딱하고 무미건조해질 수 있는 사무실분위기를 촌철살인의 한마디로 바꿔놓는다. 검정계획서 작성 및 시험진행 업무를 점검하는 외에 민원업무 처리도 온화한 이웃집 아저씨같은 그의 몫이다.
검정업무를 맡은지 6년이 넘어서는 권대리는 검정과의 터줏대감이다. 몇 년전 워드프로세서 필기시험 한과목 시험에만 대전상의에 접수된 수험인원이 4만~5만명을 오르내릴 때부터 몸으로 부딪치며 업무를 맡아 온 그는 “최근 검정과목이 늘고 상시검정 등으로 여가시간이 없어 몸은 피곤하지만 그래도 예전에 비하면 전산시스템 운용의 확산으로 업무처리가 효율적이어서 나은 편”이라며 웃음 짓는다.
민원업무의 최일선에서 미소로 답하는 ‘미스’같은 아기엄마 신대리. 각 시험장에 시험에 필요한 공문서, 기자재, 수험진행 필요물품 등을 꼼꼼하게 챙겨주고, 사무실로 찾아오는 자격증 관련 민원을 해결한다. 하루종일 민원을 상대하다보면 지칠만도 하지만 늘 웃음을 잃지 않고 최고 품질의 검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한다.
소수의 인원이지만 큰 사명감과 자긍심으로 서로를 격려하며 봉사하는 그들은 오늘도 이런말을 되뇌인다.
“수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처리하되 엄정함을 잃지 말자.”
학점인정. 공무우너 가산점 등 혜택 다양 컴퓨터 운용사·가구설계제도사 시험 내년 추가
국가기술자격검정
상공회의소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기술자격검정시험은 크게 국가기술자격검정과 국가자격검정, 국가공인자격검정, 상의자격검정, 외국어 검정시험(FLEX)으로 나뉜다.
정기검정 세부종목으로는 전자상거래관리사, 워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운용사, 비서, 한글속기, 유통관리사, 무역영어, 한자검정, 외국어시험(FLEX), 프레젠테이션, 필기면제검정 시험 등이 있다. 내년부터는 컴퓨터운용사, 가구설계제도사 시험이 추가된다.
이중 워드프로세서 필기·실기, 컴퓨터 활용능력 실기 시험은 상의에 마련된 시험장에서 수시검정을 통해 수험자가 수험일시를 선택해 응시할 수 있다
자격취득시 각종 특전이 주어진다.
학생들의 경우 정보소양인증 자격을 부여받고,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학점으로 인정받는다.
공무원의 경우 임용시 개별 종목의 기준에 따라 0.5점에서 2.0점의 가점이 부여되며, 승진시에도 개별종목 기준에 따라 0.08점에서 0.5점까지의 가점이 부여된다.
또한 전문대학 및 산업대학의 특별전형 응시시 ‘고등교육법 시행령’으로 혜택이 주어지기도 한다.
검정관련 접수에서 응시, 발표, 자격증 수령, 재발급 등 각종 검정업무에 대한 궁금증은 대한상공회의소 검정사업단 홈페이지(http://licen ce.korcham.net), 또는 정기검정 및 상시검정 관련 사이트(http://w ww.passon.co.kr이나 (http ://day.passon.co.kr을 이용하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대전상의 검정사업과(전화 480-3051/55)로 문의해도 된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