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가진 권력이나 힘을 남용하여 사리사욕이나 챙길 사람, 주민의 이익보다 자기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 하는 사람, 오직 선거를 위해 주민에게 사탕발림을 하는 사람들을 더 이상 뽑아서야 되겠는가.
그런데 내년 5월 31일에 실시될 지방선거를 놓고 마치 생계형 이나 노후보장형 직업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없지나 않은지 염려되지 않을 수 없다. 무보수에 가까웠던 지방의원이 기초의원은 4~5급의 5000만원 선 , 광역의원은 2~3급의 7000만원 선의 연봉을 받을 수 있다하니 상사 눈치 보며 밤늦도록 일하면서 공무원이나 회사원들의 근로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는 사회의 새로운 불균형으로 이는 사회정의구현에도 맞지 않는다.
더구나 기초의원 후보까지 정당에서 공천하기로 했으니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기초단체장에 이어 기초의원마저 중앙당에 예속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본이 흔들리게 됐다. 또 지방의원 후보로 선출되기 위한 불·탈법 행위가 만연하고 있다. 정당의 경선에 대비해 ‘1회용 당원 모시기’ 경쟁에 나서면서 입당 원서 한 장에 5만~10만원을 주는가 하면 당비까지 대납하는 사태가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다하니 말이다.
국회는 지방의원 유급화 결정을 하면서 ‘지방정치의 엘리트 충원 구조를 건전화하기 위해서’라는 명분을 내걸었다. 생계가 보장되기 때문에 각계의 유능한 인재가 지방의회의 문을 적극적으로 두드릴 것이라는 주장이다.
물론 돈 많은 지방 토호가 그동안 지방의회를 장악하는 폐해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인력 충원 구조를 개선하고 봉사문화를 확산하는 노력은 하지 않은 채 유급화가 유일한 대책인양 내세우는 건 근시안적인 행태이고 속 보이는 미봉책이다. 각 정당과 지방정치 지망생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벌이는 야합행위다.
결국 지방의원을 국회의원의 조직책으로 전락시키고 지방정치의 과열을 불러오게 되는 유급화와 기초의원 정당 공천제는 전면 재고되어야 한다.
이런 저런 이유로 필자에게도 지방선거 출마를 은근히 권유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럴 때마다 일언지하에 거절한다. 전혀 준비도 되어 있지 않은 필자에게까지 출마를 권유하는 이유가 뻔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선량이 되려면 지역에서 미력하나마 함께 호흡하며 봉사하는 노력을 한결같이 해왔어야 하며 그들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사명과 결심이 확고한 사람이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보면 이미 선량으로 봉사하고 있는 이들의 노고에 대한 격려와 존경심을 표함과 아울러, 선량의 자리는 이권이나 생계유지를 위한 자리가 아니라 지역주민들과 지역을 위해 사명감과 의지로 봉사하는 자리라는 것을 분명히 밝혀두고 싶은 바이다.
지방선거에 출마를 꿈꾸는 후보자는 성경에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각양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는 말씀을 기억해 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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