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서천 한산초등학교

[교육] 서천 한산초등학교

지키고 섬기고 “우리는 예절 박사”

  • 승인 2005-10-12 09:27
  • 이영록 기자이영록 기자
충. 효덕목 선정 바른 습관화 교육 주력
학생 스스로 매달 예절지수 체크 ‘눈길’
체험학습의 날·백일장 등 활동 마련
“인성교육 ‘학교-가정-사회’ 함께해야”



서천군 한산면에 자리잡은 한산초등학교(교장 임호빈)는 94년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전통이 깃든 학교다.
특히 한산면은 월남 이상재 선생의 생가와 한산모시, 소곡주 등과 함께 인근의 신성리 갈대밭, 공동경비구역 JSA의 촬영지로도 이름이 알려져 있다.

이처럼 멋과 풍류가 있는 예절의 고장에 위치한 한산초는 학생들에게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을 펼치고 있다.

현재는 학생수가 153명, 각 학년에 1학급씩 6학급 뿐인 전형적인 농촌의 시골학교지만 독립형 농어촌 중심학교로 예절실, 컴퓨터실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보유하고 있다.

또 원어민 영어수업, 지역인사를 활용한 한자교육, 다양한 특기·적성교육 등 예절과 효 사상의 습관화를 꾀하는 등 활발한 인성 및 예절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지킴이! 섬김이! 나눔이! = 한산초는 전교 어린이회를 주축으로 예절생활을 실천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지킴이! 섬김이! 나눔이!’ 활동을 생활화하고 있다.
특히 바른 지킴이! 섬김이! 나눔이! 활동을 한 학생들을 한달에 한번씩 예절어린이로 선정, 칭찬을 통한 바른 생활의 습관화를 유도하고 있다.
또 예절실천의 습관화를 위해 5월과 9월 지역민과 학부모,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한산가족 한마당 잔치를 열어 노인위문공연 등 예절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우리는 예절박사 =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해 교과·단원·학습주제별로 예절과 윤리 및 충효지도 덕목을 선정, 각 학년의 특성에 맞는 예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한산초는 기본학습 생활과 관련된 교과 내용을 분석해 연간 지도계획을 수립하고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돼 있는 ‘클릭! 예절박사’를 활용, 한달에 한번씩 스스로의 예절지수를 체크하며 예절의 생활화를 꾀하고 있다.
여기에 교사들도 정기적으로 예절수업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등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방법을 찾기 위해 예절교육과 관련된 연수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예절 백일장 대회 = 한산초는 예절생활 실천을 강화하기 위해 직접 체험한 예절생활을 그림이나 글로 표현하는 예절 백일장 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연간 2차례 실시되는 예절 백일장은 학생들이 생활속에서 겪은 예절에 대해 그림 또는 글짓기를 함으로써 자신이 실천한 예절에 대해 되새겨보는 시간이 되고 있다.
예절 백일장으로 인해 학생들은 예절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학교 전반에 걸친 예절 분위기 형성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다양한 체험활동 = 주 1회 예절 체험학습의 날을 지정, 테마를 정해 체험학습장을 탐방하는 등 학생들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한 예절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지역 문화재인 이상재 생가, 문헌서원, 향교 등의 방문을 통해 조상들의 지혜와 역사를 몸소 체험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예절을 습득하도록 하고 있다.
또 방학기간에는 학생들이 충·효·예절교실의 참여를 유도해 예절의 생활화를 꾀하는 등 실천의지를 다지고 있다.




▲신나는 예절실 = 한산초는 월 1회 예절의 날을 정해 학급별로 예절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2001년 완공된 예절실에는 예절교육과 관련된 많은 자료들이 준비돼 있어 학생들의 예절실천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예절실에 구비돼 있는 한복을 학생들이 직접 입어보고 절하는 법을 배우는 등 자칫 소홀히 하기 쉬운 전통 예절을 체험하고 있다.


▲학교, 가정, 사회가 함께 = 한산초는 예절교육은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함께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학부모와 지역인사를 초빙, 생활속에서 예절교육을 익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학부모들의 솔선수범을 유도, 효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은 물론 자녀들에게도 보다 실질적인 예절교육이 되도록 하고 있다.
또 홈페이지에 탑재돼 있는 다양한 예절교실 자료를 활용, 학생들이 직접 예절과 관련된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스스로 예절에 대해 깨닫게 하고 있다.




임호빈 교장 인터뷰



“주입식 지식교육보단 심성함양이 우선돼야”
"무조건적인 주입식 지식교육은 소용이 없습니다. 올바른 심성 함양이 우선된 교육이 선행된 이후 학력 신장을 위한 교육이 펼쳐져야 합니다"

한산초 임호빈(여?3) 교장은 학생들의 바른 인격체 완성을 위해 이같이 강조하고 기본생활 습관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는 임 교장의 교육 철학으로 무심코 이뤄지는 현재의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 대해 꼬집는 대목이다.
특히 임 교장은 예절과 인성교육은 계획적인 교육도 좋지만 학생들이 생활속에서 습득하고 깨우칠 수 있는 자연스런 교육을 주장했다.

이를 위해 임 교장은 가정과, 사회, 학교 등 교육공동체 연계교육의 중요성을 꼽았다.
또 교사들이 보람과 자부심을 느낄 때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만큼 교사들에 대한 배려도 아끼지 않았다.

임 교장은 "최근에는 내가 지키면 손해를 본다는 그릇된 생각이 만연돼 있다"며 "어른들이 먼저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일 때 학생들도 올바른 인격체로 완성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임 교장은 또 "학생들이 상처받지 않도록 말 한마디라도 가려서하고 칭찬과 격려를 통해 올바른 생활습관의 동기유발을 이끌어내야 한다"며 "일상생활에서 모든 교육이 함께 펼쳐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침독서 10분 마음양식 가득

한산초에는 매일 오전 9시가 되면 153명의 학생들이 독서 삼매경에 빠진다.
이는 매일 10분 동안 실시되는 아침독서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습관화 및 생활화를 꾀하기 위해서다.
여기에는 학부모들로 구성된 사서도우미들도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들은 학생들의 독서지도는 물론 상담활동까지 도맡아 하고 있다.

특히 도서실에는 예절과 관련 도서와 학년별 필독도서 등이 완비돼 있어 자신에 맞는 책을 선택, 학생들 스스로 마음의 양식을 쌓아가고 있다.

이로 인해 1학기 동안 100권 이상 책을 읽은 학생이 27명, 70권 이상 읽은 학생도 73명에 달하고 있다.
▲임호빈 교장
▲임호빈 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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