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보다는 서비스로 다가가야
(문)직장생활을 오랫동안 성공적으로 했습니다. 이제 소규모의 자본으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사업에서도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소자본 창업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을 알고 싶습니다.
(답)기업이 크고 작음을 불문하고 성공요인과 실패요인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하므로 이를 객관적으로 열거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업가들이 경험한 내용을 검토해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얼마 전 중소기업청에서 실시한 창업 실패 사례 공모에서 심사를 했던 적이 있는데 그때 발표자들이 스스로 자신의 실패요인을 기업가적 측면, 산업 환경 측면, 인적·물적역량 측면, 전략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발표했는데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업가적인 측면으로는 창업을 너무 쉽게 환상적으로 생각하였고 과거의 경력과 자존심을 버리지 못하였으며 전문성과 기술성 그리고 경험이 부족하여 다양한 변수에 대한 준비가 미흡한 것은 물론 사업수행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이 부족하였다는 것이었습니다.
둘째, 산업 환경적 측면으로는 대상 소비자층에 대한 철저한 상권분석의 실패, 입지선정의 실패, 점포의 규모가 너무 넓거나 협소함으로 인한 점포규모의 오판, 집과 점포사이의 원거리로 인한 출퇴근 문제, 체인 본부에 대한 철저한 검토의 부재, 경기흐름의 예측 부재 등에 관한 것이었으며 셋째 요인으로는 인적·물적역량 측면으로 무리한 자금계획을 수립하여 자금부족 현상이 발생하였고, 창업팀의 구성의 실패 및 직원 관리능력의 부재와 단시간에 승부를 내려고 하는 자세, 사업 아이템 선정의 실패를 들 수 있습니다.
넷째, 전략적 측면으로는 수익성 분석의 부재, 홍보의 부족, 사업정보의 부족과 사전준비의 소홀, 재고자산 관리의 실패, 시장변화에 따른 마케팅전략의 부재, 고객 만족도와 서비스 제공의 부재, 상호 선정의 실패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실패요인에 대한 대응방안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있습니다.
첫째,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철저히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둘째, 관련사업에 대한 경험과 정보의 수집을 통하여 전문성을 기르고 지속적인 사업의 성장을 위하여 유행의 흐름을 잘 읽는 것도 중요합니다.
셋째, 가족과의 협조가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고 건강관리를 잘 해야 합니다.
넷째, 할인보다는 손님에게 먼저 다가가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다섯째, 아는 사람보다 처음 온 손님에게 잘 대하고 주변 가게들과 친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여섯째, 관련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힘쓰고 전문가의 자문을 수시로 받아야 하며 일곱째, 프랜차이즈의 경우 본사의 능력과 신뢰성을 철저히 파악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덟째, 여유자금을 준비하고 사채를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아홉째, 자사를 인식시키는 맛(특성)을 나타내고 영업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회장/경영학박사 김진영>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