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Q&A] 사업아이템 개발법

[창업 Q&A] 사업아이템 개발법

  • 승인 2005-09-08 00:00
  • 경영학박사 김진영경영학박사 김진영
기존 고정관념 깨고 역발상 도전
소비자 필요성. 욕구 만족시켜야


(문)새로운 사업을 시작해 보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이 창업전선에 뛰어들고 있으며 경쟁도 매우 치열한 것 같습니다. 따라서 보다 독특한 사업아이템으로 도전해야할 것 같은데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알고 싶습니다.

(답)창업을 하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좋은 아이템을 발견했다고 해서 누구나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좋은 아이디어(기술)만 있으면 저절로 사업에 성공할 수 있다는 ‘쥐틀의 궤변’에 빠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는 경영현실을 잘 알지 못하는 무지에서 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아이디어(기술)가 있을지라도 그에 맞는 인적, 물적 자원과 결합하여 적절한 시기에 시장에 공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좋은 사업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상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기 위해서 구석구석을 살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국내는 물론이고 미국이나 일본 등의 시장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미리 볼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많은 사업자들이 이야기하는 사업아이템의 개발방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인삼 초콜릿이나 폰카메라와 같이 기존의 상품 중 2가지 이상의 것을 연결시켜 새로운 상품을 만들거나 무가당 주스와 같이 기존의 상품에서 필요 없거나 불편한 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둘째, 전자봉의 길이를 필요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고 전등 및 삼각대로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과 같이 기능성을 부여하는 것입니다. 기존의 제품에 몇 가지의 기능성을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제품이 될 수 있으며 높은 부가가치를 갖는 상품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셋째, 소비자들의 필요성과 욕구를 해결하는 것입니다. 기존냉장고의 공간과 온도 등으로는 보관하는데 애로가 있는 김치보관을 해결하기 위하여 김치냉장고를 개발하여 김치의 냄새문제와 장기보관 그리고 공간활용에 관한 문제를 일시에 해결하고 공전의 히트를 친 김치냉장고의 개발이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넷째, 기존의 고정관념과 상식을 깨는 역발상을 하는 것입니다. 속옷도 경우에 따라서는 겉옷이라며 속옷에 패션성을 부여하고 다양한 디자인과 색상 그리고 고급재질을 사용하여 기존의 제품과 다른 컨셉트의 속옷을 내 놓은 것과 겨울에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판매하는 것 그리고 위 보호 요구르트 등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사회적 변화와 인구추이 등을 분석해 보는 것입니다. 주 5일제 근무와 정보화사회의 도래 그리고 고령화사회의 진입 등을 고려한 정보화, 레저, 건강과 관련된 산업과 실버산업 등이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기타 새로운 제도와 법률의 시행, 개발계획의 조사, 경제적 추이에 따른 삶의 질의 변화,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에 관심을 갖고 살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창업경영컨설팅협회 회장/ 경영학박사 김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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