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살짝 한입 후루룩 “캬~시원하다”
냉메밀국수
진한 육수를 얼음이 살짝 떠오를 만큼 차갑게 식히고, 국수는 삶을 때 젓가락으로 저어가며 삶아야 면이 서로 붙지 않는다. 육수에 실파와 김을 넣고 국수는 사리를 틀어 담아낸다.
※재료(1인분 기준)
●메밀국수 50g, 가스오부시 2g, 다시용 멸치 20g, 다시마, 무, 양파, 대파, 실파, 김, 맛술, 진간장
※이렇게 만드세요
* 찬물에 멸치, 다시마, 무, 양파, 맛술, 진간장, 대파를 넣고 30분 정도 끓인 다음 불을 끄고 가스오부시를 넣고 3~5분 뒤 건져낸 후 진간장, 설탕, 맛술을 넣어 한소끔 끓인 후 불을 끄고 식혀 냉장고에 넣어둔다.
* 실파는 곱게 썰고 김은 가늘게 채썬다.
* 국수는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삶아내 찬물에 여러번 헹군다. 메밀국수는 삶을때 젓가락으로 저어가면서 삶아야 면이 서로 붙지 않는다.
* 육수에 실파와 김을 넣고 국수는 사리를 틀어 담아낸다.
오징어에 색색의 소 돌돌말아 먹는 재미
오징어말이초회
신선한 오징어를 골라 몸통만 준비해 반을 갈라 깨끗이 손질한 후 껍질을 벗겨 대각선으로 촘촘하게 칼집을 넣는다. 칼집을 적당하게 넣어야 오징어가 잘 말아지며, 김밥을 싸듯이 꼭꼭 말아야 속 재료들이 흩어지지 않는다.
※재료(1인분 기준)
●오징어 1마리, 당근 1/2개, 오이 1/2개, 맛살 1/2개, 계란 1개 ●양념장: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식초 2큰술, 물엿(설탕) 2큰술, 간장 조금
※이렇게 만드세요
* 오징어는 배를 갈라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몸통 안쪽면에 대각선으로 칼집을 넣은후 끓는 물에 데쳐낸다.
* 당근과 오이는 0.5㎝ 정도로 채썰어 소금간을 해 볶아내고, 달걀은 설탕·소금을 조금 넣어 달걀말이를 해 식인 후 오이 굵기로 채썰어 준비해둔다. 맛살도 오이 굵기로 채썬다.
* 데쳐놓은 오징어에 오이, 당근, 계란, 맛살을 넣어 꼭꼭 조여가며 돌돌 말아 한입크기로 썬다.
* 양념장과 함께 곁들인다.
색색의 야채들 만나니 닭가슴 부드러워졌네
닭가슴살 냉채
닭가슴살은 밑간을 해 삶아서 결대로 찢은 뒤 준비하고, 신선한 오이·당근 등 야채를 차갑게 준비해 둔다. 입맛에 따라 겨자소스나, 마요네즈를 넣어 만들어 곁들이면 영양 만점 부드러운 닭가슴살 냉채가 된다.
※재료(1인분 기준)
●닭가슴살 300g, 오이 1개, 당근 1개, 달걀 2개, 맛살 2개, 배 1개 ●겨자소스:겨자 2큰술, 육수(물) 3큰술, 식초 4큰술, 간장 1큰술, 참기름·소금 조금, 피넛버터 1큰술, 설탕 4큰술, 깨 1큰술
※이렇게 만드세요
* 닭고기는 연한 가슴살로 준비해 후추가루, 조미술, 간장설탕을 넣고 삶아서 차갑게 식힌후 곱게 손으로 찢어 준비한다.
* 달걀은 소금을 넣고 프라이팬에 얇게 황·백 지단을 부친다.
* 오이와 당근은 5㎝ 길이로 곱게 채썰어 소금에 살짝 절여 준비해 놓는다.
* 배는 오이와 같은 크기로 채 썰어 설탕물에 살짝 담가둔다.
* 맛살은 오이와 같은 크기로 찢어놓는다.
* 접시에 준비한 재료를 색색이 돌려 담고 가운데에 닭가슴살을 담은뒤 겨자소스를 곁들여 낸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