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HS는 프랑스, 독일 등 EU 국가들이 내년 7월 1일부터 수은, 납, 카드뮴 등 6개 유해 물질이 들어간 전자 제품의 자국내 판매를 금지하는 것으로 ‘국제환경규제 대응규약’중 일부다.
26일 도에 따르면 2006년 7월 RoHS의 발효에 따라 수은, 납 등 규제 물질이 포함된 국산 전기·전자·자동차 제품의 EU 수출이 금지될 예정이다.
이에따라 삼성, LG, 현대차 등 국내 전자·전기·자동차 생산 대기업들은 지난 2002년부터 RoHS에 대비, 제품과 직접 연관된 납품 업체(1·2차 부품 생산 업체)들의 유해 물질 개선을 꾸준히 추진해 왔다.
그러나 도내 중소기업 대부분을 차지하는 3차 부품업체들은 대기업의 영향권에서 벗어나 있는 1·2차 부품 업계의 하청 납품 업체들로 대기업의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데다 기업 규모가 영세해 품질 개선 및 규제 대응책 마련은 엄두도 못내고 있어 연쇄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게다가 대기업들은 RoHS를 충족하는 신제품 출시를 위해 내년 1월부터 부품 납품 체계 정비를 계획하고 있어 유해 물질 부품을 생산하는 도내 대부분 업체들은 부품 생산이 중단될 위기에 처해 있다.
때문에 2000여 도내 중소 업체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상공회의소 등 중소 기업 관련 단체들이 기업주들에게 RoHS에 따른 시장 변화의 위험성을 경고와 함께 개선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경고하고 있다.
또 해당 업체에서도 기술 투자를 활성화하고 관계 당국도 적극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도 관계자는 "내년 7월 RoHS가 시행되면 3차 업체가 대부분인 도내 중소 업체들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민·관·상공이 합심, 사태의 심각성을 깨닫고 대책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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