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석우 기자 |
충남도의회의 전북·광주·전남 시·도의회간 연대, 대전시의회의 자전거 대행진에 이어 급기야 지난 14일 충북도의원들 사이에서 신행정수도 건설을 위한 충청권 공조 파기까지 언급되는 등 갈등 양상이 일파만파로 커져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일련의 움직임이 신행정수도 공조 틀을 깨고자 하는 정치권의 움직임과 궤를 같이 하고 있어 씁쓸하다.
충청권의 갈등이 한나라당의 다기능복합도시안 오송분기역 명기와 지난달 26일 충북도청을 찾은 박근혜 대표의 오송역 지지 발언 이후 표면화됐다는 것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또 공조 파기를 언급했던 자리 역시 한나라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의 모임이었다는 점도 곱씹어 볼 만 하다. 이와 함께 지역 갈등이 표면화됨에도 불구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하고 있는 정부·여당의 태도 역시 운신의 폭을 넓히기 위한 ‘미필적 고의’의 의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호남고속철 분기역 문제로 충청권의 공조가 깨질 경우 신행정수도 건설을 반대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기회요 명분이 될 것이며 소지역주의에 매몰된 충청권은 수도권의 이기주의를 비난할 자격을 잃게 된다.
충청권은 이 문제를 두고 부화뇌동해선 안 될 것이며 분기역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해서는 신행정수도 건설이 전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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