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칼럼]호남철 분기역 흥정 대상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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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정칼럼]호남철 분기역 흥정 대상 아니다

  • 승인 2005-02-03 00:00
  • 이은규 대전시의회 의원이은규 대전시의회 의원
지난해 4월1일 경부선 고속철도가 개통되어, 우리나라도 시속 300km의 초고속철도 시대가 개막되었다. 고속철도의 개통은 전국을 2시간대 생활권으로 연결시키는 등 국민생활에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다. 그러나, 빠르다는 것 빼고는 비싼 요금과 열악한 편익시설 등 부정적인 면도 있다. 특히, 당초 하루평균 22만 명으로 예측했던 이용인원이 7만 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잘못된 예측으로 만성적자가 누적된다면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에게 돌아오게 마련이다. 최근, 우리 대전을 비롯 충남·북 지역에서 화두(話頭)가 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신중히 결정해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8조원 이상의 천문학적 돈이 투입되는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정치적 흥정으로 결정된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고속철도로 인한 만성적자는 국가재정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여 전 국민들에게 ‘큰 부담’을 줄 것이다.

작금의 현실을 보면, 과연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경제논리(經濟論理)와 국민 이용편의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결정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구심(疑懼心)을 지울 수 없다.

대전을 비롯한 충남북 등 3개 시도의 치열한 노선 유치경쟁이 자칫 정치적으로 이용당할 우려가 높다. 국가의 백년대계 (百年大計)를 위해 졸속결정은 반드시 저지 되어야 한다. 이제, 3개 시도가 주장하는 각자의 대안은 이미 투명하고 적나라하게 나와 합리적 선택만 남겨 두고 있다. 우리시의 대안은 다른 안에 비해 적게는 2000억원, 많게는 6000억원 정도의 총사업비가 덜든다는 점이다.

또, 1일 평균 이용인원 면에서도 우리시의 대안이 6000명에서 1만5000명이 많다. 더불어, 기존 노선을 활용하여 후손들에게 물려 줄 귀중한 국토자원과 문화유적을 훼손하지 않는 이점 또한 있다. 이러한 내용은 전문가들의 세심한 평가의 결과인 것이다.

우리 대전에는 ‘정부대전청사’와 인근에 3군 본부가 위치해 있으며, 장차 신(新)행정수도의 배후중심도시로 발전할 것이다.

또한, 호남고속철도의 주(主) 고객은 호남인들이 될 터인데, 우리시에 터를 잡아 살고 있는 호남연고 시민들이 줄잡아 30만에서 40만명에 이르고 있다. 만약, 호남고속철도가 우리 대전을 비켜 정치적 논리만으로 결정된다면, 국민들이 겪는 불편이 얼마나 클 것인가는 불문가지 (不問可知)다.

본인은 제4대 대전광역시의회 전반기 의장직을 수행하면서, 호남고속철도 노선은 반드시 정당한 절차를 거쳐 국민적 공감대 속에 합리적으로 결정되어야 한다는 점을 줄기차게 주장하여 왔다.

지난 2002년 9월에는 우리 의회에 ‘호남고속철도 대전경유추진대책 특별위원회’를 7명의 의원들로 구성하여 우리의 주장이 관철될 수 있도록 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

더불어, 본인 스스로 호남선고속철도 노선결정을 좌우할 중차대한 임무가 부여된 국토연구원의‘호남고속철도 분기역 추진위원회 위원’을 자임(自任) 하였다.

솔직히 말해,‘결과를 예측하기 어렵고, 정치적 결정이 될 경우 덤터기를 쓸 수 있는 위험한 일을 왜 맡느냐’는 주변의 만류가 컸다. 그러나, 호남선고속철도 노선은 우리 대전을 통과해야 할 당위성과 필요성이 있다는 분명한 본인의 소신을 관철시키기 위함이다.

모든 일은 진인사대천명 (盡人事待天命)이라 하였다.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다.
시민들이 우리 의회에 걸고 있는 기대에 적극 부응하기 위해, 또 지역발전을 앞당기는 일에 흔쾌히 나서 혼신의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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