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2005년이 행복만이 가득한 해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국민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많은 경제학자들도 2005년의 경제상황을 낙관하지 않으니 우려는 더해만 간다.
이러한 경제적 어려움은 약국가에도 예외일 수 없어, 2004년을 어렵게 보낸 약국들이 참으로 많았다. 이러한 약국가를 더 어렵게 하는 것이 있으니, 약국 구석에 먼지만 앉은 채 쌓여가는 불용 재고의약품이다.
불용 재고의약품이란 인근 병의원에서 나온 처방 때문에 준비해서 조제했던 처방의약품이, 의사가 처방을 다른 의약품으로 바꾼 뒤에 아무 쓸모 없게 되어 약장에 방치되는 의약품을 뜻한다.
대한약사회는 작년 9월20일부터 11월30일까지 전국 약국을 대상으로 불용 재고의약품 현황을 파악했다.
그 결과 전체 약국에서 605억원의 의약품이 약국의 약장에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약국마다 319만원 상당의 의약품이 그냥 쌓여있다는 뜻이다.
불용 재고의약품을 처리하기 위해 대전시 약사회는 홈페이지의 교품장터를 통해 필요한 약국끼리 교품하는 등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약국마다 쌓이는 불용 재고의약품 때문에 골치를 썩고 있다.
파악된 불용 재고의약품은 제약사나 도매상을 통해 반품해야 하는데 이에는 많은 인력과 경제적 비용이 소모된다. 불용 재고의약품이야말로 가뜩이나 어려운 약업경기에 약국, 도매, 제약사의 일방적인 손해만 요구하는 경영 압박 요인이고, 국가차원에서 봐도 막대한 경제적 낭비이다.
불용 재고의약품은 반품하고 나면 또 다시 약국마다 쌓이게 된다. 문제가 발생한 뒤에 그것을 처리하는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는 불용 재고의약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 과도한 불용 재고의약품이 아예 발생하지 않게 해야 근본 해결책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성분명 처방을 제도화하고, 동일성분 조제가 더 활성화 되도록 규정을 바꿔야 하며, 의약품의 포장을 개선하고, 지역 의사회에서 처방 의약품의 목록을 제출하도록 제도화하는 등 제도적 정비가 우선되어야 한다.
환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이들 대책 중 성분명 처방은 하루 빨리 제도화되어야 한다. 우선 정부가 그 품질을 인증한 의약품만이라도 성분명 처방을 제도화하거나, 사후통보 조항을 폐지하여 사회적 낭비를 줄여야 한다.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제약 때문에 사후통보가 쉽지 않기 때문에 사후통보 의무 조항은 없어져야 한다.
성분명 처방이나 동일성분 조제 후 사후통보 조항 폐지 등을 당장 시행하기 어렵다면 의약품을 소포장이나 낱알 포장 제품으로 생산하도록 하여 과도한 불용 재고의약품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이 제도화되기 이전이라도 약사들은 나름대로 재고 관리를 철저히 하며 장기간 처방이 나오지 않는 의약품은 경우 약국간 교품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경영 악화 요소를 없애려는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불용 재고의약품 문제는 관련 당사자의 경영부담 해소와 함께, 국민의 편의를 위해서나 또 국가적인 낭비를 막는 데에도 중요한 문제이기에 하루라도 빨리 해결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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