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30여년 동안 아이들을 가르치면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가 관심있게 살펴왔고, 그 결과 어렸을 때부터 책 읽기를 좋아하고, 많은 책을 읽은 아이들이 공부를 잘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물론 교육학에서는 학습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지적·정의적·환경적 제반 요인들을 강조하고 있고, 나 또한 그러한 요인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아이들의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독서이다.
독서는 아이들의 각종 고차원적이고 종합적인 정신능력을 함양하는 데 거의 절대적이다. 책읽기는 아이들의 지적(知的)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정서적 미적(美的) 도야(陶冶)를 성취시킨다. 사물과 현상을 깊이있게 해석하고, 세계와 운명에 맞설 용기와 투지를 길러 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독서는 학습을 빨리, 깊이있게, 그리고 인내력을 가지고 끈질기게 잘 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우리 나라의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학습 성취에 엄청난 투자와 노력을 기울인다. 유치원생에서부터 고등학생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아이들은 새벽부터 밤중까지 뛰고, 또 뛴다. 부모들은 가계가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무거운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지출한 만큼 자녀들의 학습 성취를 기대한다.
그러나 이러한 부모들의 기대와는 달리 학원과 과외교습이 학생들의 학업에 큰 도움을 주지는 못한다. 아이들이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해야 학습에 성과가 나는데, 학원이나 과외교습 모두 학생들을 수동적, 피동적으로 만들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려서부터 책읽기를 습관화한 아이들은 자기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긴 시간 집중하고 몰두하는 능력이 있다. 그래서 학원에 가기를 싫어하고, 부모가 학원에 가길 권장해도 혼자서 학습한다.
문제는 어떻게 아이들에게 독서의 습관을 길러 주고, 지속적으로 책 읽기를 계속하게 하느냐이다. 요즈음 독서를 지도하는 학원까지 생겼지만 자녀들의 독서 습관을 길러 주는 왕도는 부모들이 독서를 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늘 부모를 닮으려 노력한다. 아이들이 글자를 깨치기 시작할 때부터 부모가 함께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해 아이들과 대화를 해야 한다. 자녀와 한 쪽씩 번갈아가며 책을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새해엔 우리나라의 모든 가정에서 부모와 자녀가 함께 책을 읽는 아름다운 모습을 상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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