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한마디로 간단히 설명하기는 쉽지 않은 사항입니다만, 사업의 핵심요소를 말한다면 사람과 기술(제품 또는 사업아이템) 그리고 시장과 자금을 들 수 있습니다.
첫째 사람이라 함은 창업자를 말하며 창업자가 성공을 위한 능력 및 자질 등이 준비되어 있는지를 평가해 보아야 합니다. 좋은 떡잎이 좋은 나무로 성장할 수 있듯이 창업자의 자질 등이 부족하다면 창업을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기술은 경쟁업체 등과 차별화 되어 경쟁적 우위를 가질 수 있어야 하며 또한 제품화가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기술이라 할지라도 제품화가 불가능하다면 사업화 가능성은 없다고 볼 수 있으며 제품화가 되었을 경우에도 시장성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시장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은 소비자가 공급자가 원하는 대가를 지급하고 기꺼이 제품(용역 또는 아이템)을 구입하려는 의지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돈이 되지 않는다면 사업성은 없다고 보아야 합니다.
넷째, 자금은 사업자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적정한 자금의 조달이 가능해야 합니다. 앞에서 말한 모든 조건이 갖추어졌다고 할지라도 필요한 자금의 조달이 불가능하다면 사업의 수행이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꿈을 꾸어오던 창업을 현실로 바꾸는 작업의 시작입니다. 그러나 꿈과 현실은 많은 차이가 있으며 오직 빈틈없는 준비만이 성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