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좋은 아이템과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나 자본이 없어 창업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투자자를 모집하기위한 사업계획서를 작성 하려고 합니다.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작성해야 하는지의 여부와 유의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A: 사업의 핵심요소는 사람, 기술, 시장, 자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들 요소를 균형 있게 구비 하여 사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가능한 한 사업주가 직접 조사하고 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업계획서의 작성에 있어서 전문성이 필요한 부문에 대하여,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금조달을 위하여 작성하는 사업계획서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첫째 충분성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설득력 있는 내용을 간단, 명료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둘째 전체적인 내용에서 객관성이 확보되어야 합니다. 특히 근거가 불충분한 자료 또는 비논리적인 추정은 피해야 합니다.
셋째 계획사업의 핵심내용을 강조하여 부각 시켜야 합니다.
넷째 전문용어의 사용은 가급적 피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단순하고 보편적인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째 자금의 조달 및 운용계획은 정확하고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여섯째 계획사업에 잠재되어 있는 문제점과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요소를 심층 분석하고 예기치 못한 사정으로 인하여 창업이 지연되거나 불가능하게 되지 않도록 다각도에 걸친 점검이 요구됩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