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효진청원군수 |
20여년간 조선일보와 MBC, SBS 등 언론에 몸담아온 오효진 청원군수(61·사진)가 최근 기자나 작가 지망생, 편집자, 입사를 앞둔 시험생 등을 위해 체험적 인터뷰론 ‘인터뷰의 황제가 되는 길’을 출간했다.
239쪽의 ‘인터뷰의 황제가 되는 길’은 인터뷰를 하기 전 마음가짐에서부터 섭외와 준비, 질문법, 정리하기까지를 구체적인 사례 중심의 인터뷰 기법으로 소개됐다.
특히 이 책에는 오 군수가 20여년 전 월간조선의 ‘오효진의 인간탐험’중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천재적 바보 운보 김기창, 한국의 소리꾼 박동진씨의 인터뷰도 수록됐다.
오 군수는 이 책을 쓰면서 대부분의 인용을 자신이 쓴 글이나 책에서 따오는 등 체험을 토대로 인터뷰에 대한 스스로의 얘기를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쓰고 있다.
‘인터뷰의 황제가 되는 길’은 지난 2001년 말부터 집필을 시작해 올해 8월 여름휴가를 떠난 설악산에서 탈고되는 등 3년여만에 탈고됐다.
오 군수는 “이 책이 기자를 지망하거나 기자로 일하는 사람, 인터뷰어가 되려는 사람, 그리고 인터뷰의 황제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다소나마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