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경영자의 자질요건은 기업의 성공요건으로서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쓰러져 가는 기업도 유능한 최고경영자의 교체로 건강한 기업이 되어 성장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창업 경영자는 계획사업의 사업아이템 선정에서 부터 사업규모의 결정, 자금의 조달 및 운용, 마케팅 및 생산계획 등 기업 활동전반에 관한 최종결정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업자가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면에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선천적 적성 및 자질로서 모험심, 창의성,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능력, 리더쉽과 판단력 그리고 강인한 정신과 체력을 들 수 있습니다.
둘째, 후천적 경험 및 지식으로서 해당사업분야에 관련되는 경험과 지식, 그리고 사회적 지위 및 의지력 등을 들 수 있고
셋째, 조직의 구성 및 통제능력과 경영·경제적 환경 적응능력 및 분석·판단 능력 등의 업무수행 능력.
넷째, 신용과 대인관계 및 정보 수집능력의 사회적 능력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사업의 성패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창업자의 자질에 관한 요건은 일시적으로 갖추어지는 것도 아니므로 자신에게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면밀히 분석하고 무엇을 준비하고 연마해야 할 것인지를 파악한 후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