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많은 사람들의 창업과정을 살펴본 결과 모든 종류의 창업에 있어서 발견되고 있는 핵심요소들이 몇가지 있는데 그것은 사람, 기술(제품), 시장, 자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첫째, 사람이란 사업을 수행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로서 선천적인 적성과 자질, 후천적 경험과 지식, 업무수행능력, 사회적 능력, 그리고 신용 등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으며, 모든 국면에서 다른 사람들과의 접촉에서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둘째, 기술(제품)이라 함은 제공하게 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나 노하우를 갖고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개념과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분명히 알고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셋째, 시장이라 함은 아무리 탁월한 기술로 만든 좋은 제품이라 해도 사주려는 고객이 없다면 사업을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존재해야 하며 이를 찾아내는 방법의 창의성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넷째, 자원이라 함은 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종자돈과 운영자금 등 모든 종류의 자산을 의미합니다. 사업의 종류
에 따라 적정한 조달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아무리 좋은 사업이라 할지라도 진행할 수 없게 될 것입니다.
이와 같은 것의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필요성에 대해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앞에서 열거한 요소들을 창업과정에서 균형 있게 챙기는 것이 필요합니다.
많은 창업자들이 아이디어나 기술에 매료된 나머지 시장 개척을 간과하거나 자본력만 믿고 기술의 습득 및 제품개발을 등한시해 사업을 망치는 사례 등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