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청이 올 연말 대규모 수입결손이 우려되자 서둘러 내핍경영을 선언하고 나섰다.
이는 지난 4월 개통한 KTX의 수입이 기대밖으로 저조한데다 고속철도 부채원리금 상환 등으로 대규모의 수입결손이 불가피하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25일 철도청에 따르면 지난 4월 고속철도 개통으로 올연말까지 당초 1조2700억원의 수입을 예상했으나, 경기침체 등에 따른 승객감소로 실제로는 절반수준을 조금 넘는 6800억원에 그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올해 3000억원의 고속철도 선로 사용료와 5200억원에 달하는 고속철도 부채 원리금을 상환하면 올 한해 7347억원의 세입결손이 우려되고 있다.
철도청은 이에 따라 경영관리실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경비절감 추진팀(T/F)’을 구성, 내핍경영을 선언하며 허리띠를 졸라매기로 했다.
이를 위해 철도청은 우선 안전확보 등 불가피한 사업 외에는 사업을 축소하거나 보류하기로 했다.
또한 내년도 이월집행 및 가용재원 활용과 4000억원의 불용액 발생분 충당 등 합리적인 예산운용으로 6919억원을 절감키로 했다.
여기에 ‘에너지 패트롤제’ 등 에너지 사용 합리화와 정원감축, 인력운용 효율화 등 인건비 절감과 전자조달 등 구매·재고관리비 절감 등 경영개선 활동을 통해 모두 320억원을 줄여나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6시그마’ 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예산·지출시스템 등을 개선해 108억원을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철도청은 이같은 내핍경영을 통한 자구노력만으로는 수입결손을 해소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정부에 고속철도 선로사용료 면제와 PSO(공공의무부담:오지노선 운영, 공공할인 등에 따른 국가재정지원) 보상 확대 등을 지속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철도청 관계자는 “내년 공사화를 앞두고 현재의 적자 예상규모를 볼 때 공사로 전환한 첫해부터 심각한 경영부실이 예상되고 있는 만큼 자체적인 경영개선활동 노력과 함께 정부 차원의 정책적 지원도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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