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라는 것은 멀리 있거나 거창한 것이 아니라 일하는 태도, 인간관계의 작은 습관이나 버릇을 바꾸는 것이 변화를 창조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변화하려고 노력할 때 신바람이 나고 희열과 살맛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날마다 좀더 나은 방안을 찾자.”
나비효과란 초기 조건에 대단히 민감하게 의존하는 자연의 특성으로 나비 한 마리가 북경에서는 공기를 살랑거리는 미세한 힘이 다음날 뉴욕에서 폭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경험하게 되는 데 고속도로에서 어린아이가 우연히 버린 깡통으로 인하여 충돌사고가 일어나고, 교통마비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은 계획에 차질을 가져옴은 물론 사람의 운명을 바꾸어 놓는 엄청난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또한 평소보다 5분 늦게 출근하였는데 뒤늦게 탄 버스가 교통사고를 일으켜 크게 다침으로써 인생에 중대한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우연히 접수한 정보가 새로운 제품 개발의 중요한 요소가 되어 운명을 바꾸는 성공 요인이 될 수도 있고 또한, 신규 사원이 부도 위기를 맞은 회사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여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그러나 회사를 위해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리라고는 본인 자신뿐만 아니라 아무도 미리 예측할 수 없었을 것이다.
반면에, 일상적으로 구매해 온 조그만 자재 하나의 불량으로 인하여 회사를 도산시킬 수도 있으며 불량품 한 두 개쯤의 시장 반출을 경시하여 그 자체로는 큰 문제가 발생되지 않겠지만 소비자의 반응은 생산제품 전체가 불량품으로 인식되어 기업이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수행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이러한 초기에 발생하는 아주 작은 사소한 문제나 변수를 제대로 관리하게 되면 향후에 발생할 수 있는 사항들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초기 조건들은 사전예측이 거의 불가능한 아주 미세한 것에 불과하지만 결과는 엄청나게 크게 나타난다.
“작은 일이라도 정성을 다하자.”
지금부터라도 시작하는 작은 변화는 국민으로부터 믿음과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나비효과처럼 엄청난 효과를 가져 올 것이다.
실례로 민원인이 전화를 하면 언제나 “전화 주셔서 감사합니다. 000사무소 000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한다면 나뿐 감정을 가졌던 분들도 적극적인 협조자로 탈바꿈하는 결과를 가져 올 것이다.
여행을 즐기는 운전자들은 고속도로 톨게이트 근무자들이 “안녕하세요. 즐거운 여행이 되세요.” 한마디는 운전자들은 하루 종일 기분 좋은 여행을 하게 될 것이며 복도에서 먼저 방긋이 웃으며 하는 인사는 서로의 벽을 허물고 근무 환경을 활기차게 시작하게 한다.작은 쓰레기도 함부로 버리지 않고 끼여들지 않고 화내지 않는 습관 등이 우리의 환경을 깨끗하게 하고 질서를 유지시키며 사회를 밝게 한다.
이렇게 우리의 작은 변화는 큰 변화로 이어져 밝은 사회를 이루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일상에서 변화를 찾는 문화는 “작은 일이든 큰일이든 정성을 다해 최선을 다하자”는 도산 안창호 선생의 말씀처럼 국민 모두가 쉬우면서도 작은 일부터 변화를 실천하는 노력을 기대해 본다.
작은 물방울이 바위를 뚫듯이 매일 매일의 작은 변화로 사회를 바꾸고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여 국민소득 2만 달러 진입의 초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 본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