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내집을 갖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이란 그야말로 좋은 환경에서 가족모두가 불편함 없이 살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들에겐 이러한 주거문화가 완벽하게 잘 갖추어 만족시켜주는 곳은 그렇게 많지는 않다.
좋은 주택을 구입하는 방법과 조건에는 풍수지리 적으로 명당인지, 주변 환경이 좋은지, 교통여건이 좋은지, 교육여건이 양호한지, 문화생활이 편리한지 등에서 많은 관심이 집중된다. 여기에 건설회사의 기업이미지 품질, 단지의 구성, 동의 배치, 방향, 평면구성, 마감자재 등도 좋은 아파트를 고르는 기준이다.
뿐만아니라 요즘에는 자연과 인간, 공간의 조화가 잘되어 있는 곳을 선호한다. 이를 두고 최근에는 친환경 웰빙아파트의 열풍까지 불고 있다.
건설회사는 자연친화적인 아파트를 짓기 위해 아파트 세대 내부뿐만 아니라 단지 내 조경구성에도 웰빙아파트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판단, 이 또한 좋은 아파트를 고르는 기준이 된다.
단지 배치에서 통풍과 채광·조망권이 잘돼야하고 단지내 대나무 숲 공원, 소나무동산, 꽃동산, 지압공원 등 각종 테마공원과 운동시설, 입주민을 위한 공공복지시설, 주차장시설, 어린이놀이시설 등에서 쾌적한 아파트단지가 결정되기도 한다.
각 세대 내부도 건강과 안전을 고려해야 한다. 황토와 참숯, 옥등을 원료로 만든 제품들이 있는데 황토페인트, 참숯천연벽지, 천연바닥재 등이 친환경 마감자재에 해당한다.
이밖에 자연환풍기자재설치는 실내공기를 순환해주는 역할을 하며, 화재로부터 안전을 지켜주는 불연제품도입과 최첨단시스템도입 등도 좋은 아파트를 마련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이러한 기준으로 품질과 쾌적성 친환경 주거문화가 잘 갖추어진 곳에서 내 가족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이 바로 행복이며, 투자가치와 재테크의 가치도 그만큼 높을 것이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