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철도청에 따르면 자체 운영법인 ‘복합역사개발(가칭)’을 설립해 대전역사를 기본 모델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기존의 역사개발방식과는 다른 개발 시범케이스가 될 전망이다.
그동안 민자역사 사업은 철도청이 민간자본을 유치해 투자된 민간자본에 대한 대가로 30년간 토지사용권을 주고 민간개발업자는 역사를 철도청에 제공, 기타 상업시설을 소유해 운영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또 민간 사업자와 철도청이 75% 대 25%로 각각 지분을 참여, 수익을 배분하는 민간사업자 주도의 개발 방식이다.
그러나 지분참여를 통한 수익률이 극히 저조한 수준에 이르자 철도청은 민간 사업자가 주도하는 개발방식을 지양하기로 내부 방침을 세우고 더 이상 민간주도의 개발방식을 하지 않겠다는 계획이다.
철도청은 대전역이 전국의 복합역사 개발 예정지 19곳 가운데 사업 타당성 조사에서 우선순위를 보인만큼 시범 케이스로 철도청 자체 설립 회사를 통한 개발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