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행정수도 후보지로 거론되는 천안, 공주 등 충남 내륙지역에 대한 투기 규제가 심해지자 외지인들이 규제를 받지 않으면서 발전 가능성이 큰 서산과 당진 등 서북부지역 땅을 집중적으로 사들이고 있다.
이는 대전·충남북 11개 시·군이 지난해 2월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되면서 각종 제약이 뒤따르자 투기꾼들이 허가구역에 포함돼 있지 않으면서 땅값 상승이 예상되는 이 지역을 집중적으로 매입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노무현 대통령의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고 이달 말까지 후보지 비교, 평가작업을 마치고 7월중 복수 후보지 결정, 빠르면 8월중 최종 후보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또 지난 4월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서해안 고속도로 주변지역 개발계획’에 충남 서산, 보령, 당진. 홍성, 서천, 태안 등 6개 시·군이 포함된 것도 외지인들의 관심을 높이고, 지가상승을 부추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개발 계획에는 ▲동서산업철도 건설, 당진~대전간 고속도로 대산(서산) 까지 연장 ▲ 대산 항 진입 우회도로 건설 ▲국도 77호선 군장대교 건설 ▲서천 기벌포 문화유적 정비 등 78개 사업에 약 7조원이 투입된다는 것이다.
서산지역은 이번 개발계획의 가장 많은 혜택을 받는 곳으로 행정수도가 이전될 경우 최초 공개된 행정수도 백지계획에 밝혀진 임해관문 도시조성이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이미 300여만평의 대산 석유화학단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인근의 63만5000평의 대죽지방산업단지에 금강KCC가 입주해 있으며, 인근 지곡, 성연지역에 기아자동차 이전 단지 및 자동차 전문단지조성 및 대산국제무역항 건설등 가장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지가도 많이 상승해 도로변은 15만~20만원대이고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의 대상이 될 만한 바닷가 주변 주거 및 상업용지 요지의 경우 200만~300만원을 웃돌고 있으며 대산읍 삼길포항 주변 상업지의 경우 600만~800만원대로 수도권 상업지와 견줄 만할 정도다.
특히 25만~35만원대에 거래되던 운산리 도로변의 경우 외곽순환도로와 대전~당진간 고속도로가 대산까지 연장되는 IC가 건설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매물이 찾을 수 없을 정도다.
대산 IC는 인근의 공단 및 산업단지에서 발생되는 모든 물류의 이동통로이며 인구이동의 핵심으로 임해관광 도시인 서산의 관문으로 거듭나게 되면 향후 1~2년 새에 지가 폭등이 예상되고 있다.
당진은 서해안 고속도로 개통이후 고대, 부곡 공단이 활성화되면서 주요 도로변 가격이 상승해 고대, 한진, 부곡리 일대 대로변의 경우 50만~80만원선에 거래되고 있으며 당진읍 도로변의 경우도 15만~20만원대로 형성되고 있으나 매물이 역시 많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