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통계청이 발표한 ‘2003년 4/4분기 및 연간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전자상거래 규모는 235조250억원으로 전년대비 32.2% 증가했다.
이는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규모를 처음 조사한 지난 2000년 57조5580억원에서 2001년 118조9760억원으로 급증, 불과 3년만에 4배이상 늘어난 것이다.
뿐만아니라 이러한 전자상거래 규모는 모든 거래종류를 합친 총 거래액의 15~20%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면서 우리나라 전자상거래 규모가 세계 최고인 미국(18%)에 버금가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거래 종류별로는 기업간(B2B) 거래가 전체의 88.0%인 206조8540억원으로 전년대비 32.8% 증가했다.
이어 기업과 정부간(B2G) 거래가 21조6340억원, 기업과 소비자간(B2C) 거래는 6조950억원으로 각각 30.1%와 20.9% 증가했다.
이처럼 전자상거래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은 중간거래 비용이 10%정도 적기 때문에 정부와 기업 등에서 비용절감을 위해 거래규모를 꾸준히 늘리고 있는데 따른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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