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은 이제 유티즌
연합뉴스/ 323쪽/ 1만2000원
사이버 공간의 주인인 네티즌의 시대가 가고 이제 유티즌의 시대가 도래할 전망이다.
가상의 사이버 공간이 실제 일상으로 실현되는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와 그것이 몰고 올 혁명을 다룬 IT서적 ‘당신은 이제 유티즌’이 출간됐다.
앞으로 닥칠 정보화 사회를 미래 시민 ‘유태준’씨 가족의 일상을 통해 구체적이고도 쉽게 설명하고 있는 이 책은 연합뉴스 대덕밸리 담당 정찬욱 차장 등 정보 과학부 취재팀이 전 세계 선진 12개국 23개 도시를 오가며 기술 진화의 방향을 예측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저들은 지금까지 사이버 공간의 주인이던 네티즌 시대를 거쳐 개별 첨단 기술이 한데 어우러진 유비쿼터스시대의 신인류 ‘유티즌(Utizen)’이 곧 출현할 것이라고 말한다.
네티즌이 통신망을 통해 사이버 공간에 접속하고 그 안에서 공동체를 이루는 무리라면 ‘유티즌’은 시공간과 기기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해 사이버 공간과 실제 공간을 함께 사용할수 있는 공동체.
실제로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인정받고 있는 유비쿼터스 산업 부문은 오는 2010년에 이르러 843조원대의 천문학적인 시장규모를 자랑할 것으로 예견된다.
이와 함께 이 책은 마음까지 읽어내는 지능형 로봇, 갖가지 디지털 콘텐츠, 홈네트워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광대역 통합 네트워크 등 첨단 기술의 현주소와 미래의 발전상을 동시에 소개하고 있다. 책 곳곳에는 첨단 용어 및 신기술 해설, 전문가의 미래 진단, 전세계 국가와 기업의 경쟁 전략도 상세히 실려 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