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 먼저 자신의 점포에 대한 진단을 통해 약점을 찾아내고 개선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매출이 감소하는 데에는 대부분 경영주의 능력과 관련된 내부적인 요인과 경쟁점포 등의 출현과 같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소자본 사업의 경우에는 점포와의 상관관계가 매출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여기서는 점포자체에 관한 몇가지 내용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첫째, 고객을 유인하게 되는 가장 큰 요인은 점포의 외부에 설치된 간판이라고 하겠습니다. 과거에는 상호만 간단하게 표시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간판에는 상호가 들어가고 상호와 업종에 맞는 치장을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간판이외에도 진열장 출입문의 크기와 위치 등도 고객의 유인과 매우 큰 상관관계를 갖게 됩니다. 일단 고객이 점포 내로 들어 올 경우 매출로 직결될 확률이 높을 뿐 아니라 들어온 후에는 상품의 진열상태 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매장 분위기를 밝고 산뜻하게 함으로써 고객의 구매욕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대형점포의 특징을 파악한 후 대형점포에서 갖추지 못한 점을 강점으로 내세워 경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려운 때일수록 공격적인 점포운영을 하는 것이 불황을 극복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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