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소비자들은 ‘보험금이 적다’는 게 가장 큰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03년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민원인들이 금감원 소비자보호센터에 제기한 보험 관련 민원 가운데 보험금 산정 부적정이 전체민원 10건 가운데 4건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보험관련 민원은 모두 1만3632건으로 2002년 1만197건에 비해 35.5%가 늘었으며 보험금 산정의 부적정성 민원이 전체 23.5%(3203건)로 가장 많았다.
또 ‘보험금 지급 사유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보험회사결정에 대한 불복이 14.5%(1978건)로 뒤를 이었으며 ▲보험 모집 관련 민원 13.4%(1824건) ▲계약의 성립 또는 실효를 둘러싼 논란 9.1%(1241건) ▲장해ㆍ상해등급 적용 불만 8.0%(1090건)도 민원을 자주유발하는 요인들로 지목됐다.
지난해에 제기된 보험 민원 중 73.9%인 1만76건은 금감원과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분쟁조정위원에 회부되기에 앞서 당사자 간 합의로 타결됐다.
보험 상품의 보장 내용이 가입 당시의 설명과 다르거나 모집 과정에서 회사 측의 잘못이 인정돼 회사가 일부를 보상해 주거나 민원인의 오해에서 비롯된 사안이 정확히 해명된 경우가 사전 합의의 대종을 이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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