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급사 쇼박스는 14일 "'태극기…'가 13일까지 전국 관객 989만1천801명을 동원했으며 14일 관객동원 추이를 지켜본 결과 4회차 상영이 시작되는 오후 7시 전국관객 1천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한국 영화는 '실미도'에 이어 한달 간격으로 두차례나 전국 관객 수 1천만명을 돌파한 영화가 나왔다.
'태극기…'의 1천만명 관객 돌파는 지난달 5일 개봉 이후 39일만이다. 이는 '실미도'의 종전 기록(58일)을 19일 앞당긴 최단기간 신기록이며 14일까지의 전국 관객수는 1천4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서울 관객은 13일까지 291만3천551명인 것으로 집계돼 14일까지 295만8천명 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되며 300만명 돌파는 16일 혹은 17일께 가능할 전망이다.
'태극기…'는 지난달 5일 개봉해 한국영화 사전 최다 예매량, 영화사상 최대 상영 스크린, 한국영화 개봉일 최다 관객 동원, 영화사상 1일 최대 관객수 등에서 '실미도'와 '반지의 제왕-왕의 귀환'등의 종전기록을 경신했으며, 전국 관객 동원수에서도 연일 최단기간 돌파 신기록을 세운 끝에 결국 최단기간 전국관객 1천만명 기록을 세웠다.
'태극기…'의 1천만명 관람 기록은 관람등급이 '15세 이상'임을 감안할 때 전국의 15세 이상 인구 3천500만명 중 영화 관람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3명 중 1명 꼴로 영화를 관람한 것으로 풀이된다.
영화의 우리 경제에 미친 파급효과도 약 5천억원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삼성경제연구소가 최근 영화가 1천280만명을 동원할 것을 가정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태극기는 직접 매출 1천441억원을 포함해 4천600억~5천억원의 경제 효과를 낳을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태극기…'는 이미 해외 마켓에서만 60억원 이상의 수익을 확보해 블록버스터의 해외 수출에 좋은 선례를 남겼으며 전시회, 촬영지 견학, 출판, 음반, 의류 등 `원 소스 멀티 유즈'의 성공적인 선례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실미도'는 11일까지 1천87만5천명을 동원했으며 전국 140개 스크린에서 상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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