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조직이든 조직사회 구성원이 만족하지 못한다면 그 구성원은 조직을 떠나기 마련이다. 이런 경우 어느 조직이든 존폐가 엇갈릴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진리일 것이다.
유통업체의 경우 점포 시설, 편의 시설 등의 하드적인 부분을 제외하곤 직원들의 이미지가 그 업체의 이미지를 좌우하게 된다.
이미 이런 상황 때문에 각 유통업체는 내부적으로 직원 만족 및 서비스 마인드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서비스가 유통업체가 살아 남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고, 마지막 남은 경쟁력 인것이다.
대표적인 예로 각 유통업체들은 직원 복리후생부분이나 근무여건 등을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많은 투자도 하고 있다.
점포의 점장은 나름대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서비스 개선 방안을 찾고 노력한다.
유통업체 특성상 하루에도 수 많은 고객을 응대해야 하는데, 직원들이 즐거운 마음으로 업무에 임할 수 없다면 손님을 응대할 때의 태도는 좋지 못할 것이다.
직원들의 손님에 대한 응대 태도는 점포의 이미지 뿐아니라 고객의 만족도, 업무효율에도 영향을 미친다.
점포의 여건을 고려해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여러가지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다.
그중 하나가 유통업체 중 유일하게 실시하는 스트레칭체조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며, 경연대회 등도 실시한다. 직원들의 업무 피로를 줄이며,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위해 진행하는 스트레칭 체조의 활성화를 통해 직원 상호간 서로 마주보며 잠시나마 업무를 잊게하여 업무 효율을 높이자는 생각에서이다.
또한 직원들의 다양한 능력을 부각 시켜주기위해 점포 체육대회, 각종 Work-Shop등도 진행하여 회사에 대한 비젼도 제시하고 있다.
이제 유통업체는 하드적인 부분은 비슷하며, 취급하는 상품의 질과 종류도 평준화 되어 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직원 만족을 통한 서비스 향상이야 말로 가장 뛰어난 경쟁력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친절한 서비스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통업계의 마지막 돌파구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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