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하는데 있어서 입지선정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하고자 하는 사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검토해야하는 것인지, 어떻게 하는 것인지에 대하여 알고 싶습니다.
<답>
입지란 계획하는 사업의 사업장(점포)이 위치한 곳이 사업하기에 얼마나 좋은 환경과 조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의미하는 위치적 조건을 말합니다.
따라서 계획사업의 특성과 규모에 따라 입지조건이 달라지게 됩니다.
창업에 있어 입지선정과 상권분석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으며 구멍가게라도 반드시 검토가 필요한 것입니다. 아무리 질 좋은 제품과 서비스가 있더라도 소비자가 찾아오지 않는다면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소규모 창업자의 경우에는 장사의 목이 사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이므으로 입지선정에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합니다.
도·소매업 및 서비스 창업인 경우 입지선정이 사업성공의 70~80%를 정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주요 탐색사항으로는 ▲입지가 지니는 잠재력 ▲ 계획업종에 적합한 소비자가 추정치 ▲ 예상고객의 소비성향과 시간대별 유입 수 ▲관공서, 은행 등 편의시설 ▲지하철, 버스 등 교통이 편리하고 환승 여부 ▲주변 입지의 변화와 확대 가능성 ▲주변의 권리금의 형성 ▲주변의 경쟁점포와 출현가능성이 있는지 등을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